2017년 연말 내에 샤오미 미A1에 오레오(Andorid O)가 업데이트 될 거라더니 결국은 공염불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그렇지만 12월 중순부터 오레오 베타는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구요.
샤오미 다른 기기들의 경우에는 Mi 계정을 베이스로 한 OTA가 아니라면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서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만, 미A1의 경우에는 XDA를 통해서 (사용하진 못할 지언정)베타 OTA와 풀버전 FASTBOOT롬까지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어서 먼저 설치를 해봤습니다.
▶ 원문링크 : https://forum.xda-developers.com/mi-a1/development/tool-aosp-8-0-ql1515-dec-8-2017-t3722184
FASTBOOT롬의 경우에는 부트로더 언락만 되어있다면 누구나 설치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먼저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설치를 해보셔도 좋을 겁니다.
샤오미 미A1의 오레오, 알려진 기능 그대로.... |
누가(Android N) 대비 오레오(Android O)의 대표적인 개선점이라면 바로 빠른 부팅속도와 실행속도를 들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기본 앱만 가지고는 앱들의 실행속도가 빨라졌다는 부분은 느껴지질 않았구요, 대신 부팅 속도에 있어서는 클린 설치된 상태의 누가가 부팅까지 44초가 소요되었던데 반해 오레오의 경우에는 34초로 약 20% 이상 속도가 개선이 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누가부터 기본으로 탑재가 되던 화면 분할의 경우에는 오레오에서는 조금 더 안정적으로 동작한다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외 토글버튼 등의 UI 또한 칙칙한 어두운 색깔들은 다 걷어내고 조금 더 화사해진 모습으로 변경이 되었구요.
순정 안드로이드에서는 앱 알림 숫자를 나타내는 "배지"가 지원되지 않습니다만 오레오에서는 아래 좌측 플레이 스토어 아이콘 우상단처럼 앱 알림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점(Notification Dots)이 표시가 됩니다.
기본 설치된 앱을 보니 미A1에서는 Mi리모트 앱은 사라지고 Mi Drop이 추가, 다운로드 앱은 파일 앱으로, 파일 탐색기 앱 또한 추가가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부분은 정식 버전이 나오면 어찌 될런지 알 수가 없죠!
아직 실사용을 해보지는 않아서 그 외 추가기능인 자동 로그인이나 다양해졌다는 이모티콘까지는 아직 경험해보진 못했네요!
그리고 누가까지는 우리 나라에서 VoLTE로 사용시 상태바에 "HD" 표시가 되었습니다만 오레오에서는 이 표시가 사라졌습니다. 정식 버전에서도 아마 사라지지 않을까 예상이 되긴 하구요.
퀵차지 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뭔 개뻥을!! ㅋㅋㅋㅋ |
오레오 베타 12월 22일자 버전이 배포되면서 퀵차지가 추가된 것 같다는 XDA 코멘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기대를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누가에서는 이전에 사용기에서 테스트 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최대 5V 2A의 고속충전만 사용이 가능했었고, 이 때 화면에는 "충전 중"이라는 문구만 표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오레오에서는? 전압 전류 다 비슷함에도 화면 상에 출력되는 문구만 "고속 충전 중"으로 바뀌어버린! 전형적인 눈속임이죠! ㅋㅋㅋㅋ
혹시나 USB PD가 지원이 될까 싶어서 USB PD로도 충전을 시도해봤는데요. 일반 5V 2A 고속 충전기보다 상황이 조금 낫기 합니다. 배터리가 70% 이상인 상태에서도 5V 2A로 충전이 진행되니 일반 고속 충전기보다는 조금 더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할 걸로 생각이 되구요. 화면 상의 문구는 이 역시도 "고속 충전 중" 입니다!
누가에서는 안 됐던 거 아니냐구요? 천만에요! 그 때는 테스트 해볼 생각도 안 했었는데 누가로 다운 그레이드해서 연결해보니 마찬가지더군요. 전압 전류 비슷하지만 화면에서는 또 "충전 중"으로만!!
이 외에도 오레오에서는 PC USB 연결시에는 "저속 충전 중"으로, 그리고 5V 1A 정도로 연결하면 "충전 중"으로 표기가 되고 있더군요.
퀵차지가 지원이 되는게 아니라 그냥 화면 상 표시 문구만 충전 전류에 따라 조금 더 다양해졌을 뿐입니다!
바로 배포가 되어도 될 거 같은데? |
하루 정도 잠시 테스트를 해보니 별다른 버그는 보이질 않았구요. 베타 버전에 따라 배터리 드레인 등의 문제가 발견은 되었지만 최신 버전인 12월 27일자 버전에서는 대부분 해결이 된 걸로 보입니다.
순정 안드로이드에서 별다른 커스텀이 없으니 크게 버그가 생길 일도 없겠죠. 더군다나 순정 안드로이드는 이미 8.1을 넘어섰기 때문에 더더욱 많은 부분들이 해결이 되었을 테구요.
2017년 연말 안에 업데이트 한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샤오미에게는 조금 실망입니다만 그래도 곧 업데이트가 될 걸로 보이니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미A1에 오레오, 만나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아쉬운 점은 오레오가 업데이트 되면 당장에는 TWRP 등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구글HDR+도 사용을 못할 테고, 이 부분이 걸리는 분들은 리커버리가 업데이트 될 때까지 조금 더 기다리셔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이 포스팅이 올해의 마지막 포스팅이 될 듯 합니다!!
올 한해도 많은 관심 감사드리구요. 마무리 잘 하시고, 새해에는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