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최근 갑자기 혼란의 연속입니다...
방문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지만 광고수익 증가율은 방문자 증가율을 이미 넘어서는 상태...
이게 말로만 듣던 무효트래픽인가 싶기도 하고... 그렇지만 물어볼 곳은 없고....
(애드센스에 이메일 지원 요청하려면 주당 평균수익이 $25을 넘어서야 한다고....)
그래서 곰곰히 지금까지 했던 작업들과 그리고 애드센스 실적보고서를 보면서...
분석 아닌 분석을 해봤습니다... 최소한 저는 납득이 되어야 하니...
8월에서 10월까지는 그리 신경 쓸 일이 없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싣고... 조금씩 포스팅이 늘어나면서 방문자도 늘어나고...
그리고 그에 따른 비율로 광고수익도 늘어가는... 일반적인 형태...
(물론... 그 사이 방문자가 폭증(?)하긴 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문제는 11월부터 발생을 했습니다...
방문자가 전월 대비 그렇게 늘어난 것도 아닌데... 광고수익이 50% 이상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번 달은... 1주일이 지났지만 11월 대비... 이미 100% 이상 증가한 상황 입니다...
보고서를 봐도.. 딱히 눈에 들어오는 항목은 없었습니다만...
단 하나... Active View 차이가 엄청나더군요...
그리고 이전 달들과 비교해보니... 수익율의 차이가 Active View의 차이와 비슷하더라는...
Active View 항목을 애드센스에서 찾아보니... 광고조회율 측정 솔루션이랍니다...
광고조회율이 올라간다는 건... 그만큼 클릭할 확율이 높아진다는 것일테고...
그만큼 CPC도 올라가는 게 아닌가 추측이 됩니다...
반응형 스킨 "프라치노 공간"과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
가만히 있었는데... Active View가 되었든 뭐가 되었든 수익율이 올라가진 않았겠죠...?
10월까지는 전형적인(?) 배치였습니다... 고정형광고로.. 상단에 하나.. 하단에 2개...
그리고 모바일 스킨용 광고 상/하단 하나씩...
지금 생각해보면... 나름 작년부터 반응형 스킨을 적용해두고 있었는데 무슨 뻘짓이었나 싶습니다...
반응형 스킨에.. 고정형 광고라니... ㅎㅎㅎㅎㅎㅎ
그 당시 모바일 기기로 제 블로그 방문하셨던 분들... 어이없는 크기의 광고를 보고 얼마나 웃으셨을지.. ㅠ.ㅜ
11월... 스킨을 "프라치노 공간"으로 변경하면서.. 광고들도 전부 교체를 했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반응형 광고로.. 상/하단만... 그리고 모바일 스킨은 Off...
그리고 이번 달은..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기 시작을 했죠...
네.. 그렇습니다... 이거 외에는 정말 아무것도 하질 않았습니다...
기어s2사용기들을 쓰면서 거기에 대한 방문자 증가는 있었습니다만... 그 외에는 전혀 손댄 게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ctive View는 상승...
아무리 생각해봐도.. 반응형 스킨과 반응형 광고의 조합 덕분이라고 밖에는 생각이 되질 않네요...
8~10월의 Active View 조회 가능율과 11월~현재까지의 Active View 조회 가능율을 비교해보니...
이 부분이 맞지않을까 싶습니다...
대세는 반응형 스킨과 반응형 광고제목 넣기 |
지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반응형 스킨을 적용하셨을 겁니다...
그럼에도 가끔 웹서핑을 하면... 반응형 스킨임에도 광고는 고정형으로 설정해두신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 분들은 아마 제가 처음에 했던 고민(수익율이 이거 밖에 안 되나)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듯 한데...
두 눈 질끈 감고... 반응형 광고로 교체해보세요... 뭔가 변화되는 수익율을 보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광고단위만 교체하시면 되는 거니까요...
요동치는 수익율 그래프 곡선이... 거의 일정하게 바뀌어 가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스킨과 반응형 광고.. 강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