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출시된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
2022년 3월 출시된 1세대 제품에 이어 고성능 8인치대 태블릿이라는 점 때문에 다시금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았고, 지금도 여러 오픈마켓 할인으로 중국 출시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처음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강력한 성능에 저렴한 가격 때문에 관심을 모았었지만 올해 초 일본, 그리고 지난달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정식 출시가 되면서 중국 내수용 펌웨어인 ZUI가 아닌 글로벌롬 설치 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1세대 제품에 비해서도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렇지만 호사다마라 했지요?
작년 샤오신패드 프로 12.7이 440 업데이트로 부분 한글화가 차단이 되기 시작하면서 다른 제품들도 적용이 되지 않을까 했던 우려가 레노버 리전 Y700 2세대 761 업데이트로 동일하게 반영이 되어있습니다.
다행히도 뽐뿌 갓파더님께서 P11 벽돌 사태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부분 한글화 방법을 찾아주셔서 한글화 문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761 업데이트에서는 부분 한글화 문제 외에도 여러 가지가 변경이 되어있다는 점은 간과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761 버전의 히든 업데이트, 국가 제한 적용! 글로벌롬 업데이트 안 될 것 같은데.... |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한 리전 Y700 2세대 제품과 중국 내수용 제품은 동일한 하드웨어에 모델명을 가진 제품이라 이론적으로 펌웨어는 당연히 상호 교차해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이 작성되는 4월 9일, 현재 최신 버전은 글로벌롬 배포 버전이기도 한 15.0.139인데요.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된 Y700 2세대 역시도 같은 버전의 펌웨어를 탑재해서 판매가 되고 있고, 중국 내수용을 구매한 분들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설치해서 사용하는 "글로벌롬"이라는 버전이 바로 이 버전입니다.
여러 유튜브나 블로그 등 설치법을 안내하는 자료들도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 어떤 정보가 되었든 게시자가 직접 설치 후 작성을 했을 테니 별반 문제가 없어야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같은 설치법으로 설치를 했음에도 벽돌이 되었다며 제가 운영하는 아이모 픽스로 복구 요청을 해주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모든 문의 내용은 동일합니다.
인터넷 정보를 참고해서 글로벌롬 설치를 진행했는데 부팅이 되질 않고 "START" 화면으로만 부팅이 된다고들 하시죠.
참고한 정보가 잘못된 내용인 것 같다며 짜증을 내는 분들도 종종 볼 수가 있는데요.
차라리 이렇게 "START" 화면(이하 부트로더)로만 부팅이 된다면 설치는 제대로 된 걸로 볼 수 있습니다.
부팅이 안 되는데 설치가 되었다는게 무슨 말이냐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설치 방법만을 참고해서 설치를 했을 뿐, 설치 전 Y700 2세대에 설치되어 있던 ZUI 버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서 벌어진 일인 겁니다.
부트로더로 부팅이 되기 전 에러 메시지가 하나 더 출력이 되었을 겁니다만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는 분은 지금까지는 없었는데요.
별반 중요하지 않다 생각을 하셨나 모르겠지만 ZUI에서 글로벌롬 설치 중 부트로더로만 부팅이 되는 분들은 처음 글로벌롬 설치가 완료되고 부팅이 되면서 전면 카메라 기준 좌측에 경고 문구가 한 번 출력이 되었을 겁니다.
"The current system is not compatible with hardware. The device will power off automatically"
빨간색으로 강력하게 경고를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용자들은 영어를 제대로 살펴보는 걸 싫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무시를 하셨던 거겠죠?
어디서 많이 봤다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경고 문구는 예전 P11 벽돌 사태(?)를 불러왔던 국가 제한 코드와 동일한 문구입니다.
잘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나는 왜?? 이 경고 문구가 뜨는 분들이 바로 ZUI 최신 버전인 761까지 업데이트가 되었던 분들인 거죠. 즉, 737 버전까지는 국가 제한 코드가 들어가 있지 않았지만 761 버전부터는 부분 한글화 제한과 함께 국가 제한 코드 역시도 포함이 되어버린 겁니다.
단순히 버전 문제, 안티롤백 때문에 761 버전에서 글로벌롬을 설치하면 벽돌이 되는게 아니란 거죠!
P11 등 다른 기기들은 부트로더 언락 유무와 무관하게 중국 내수용에 글로벌롬 설치가 불가능했었지만 Y700 2세대는 아직 그 정도까지 확인은 되진 않았고요.
지금 당장에는 737 버전 이하에서 글로벌롬을 설치한 분들은 부트로더 락 상태에서 넷플릭스 등 기능 제한이 전혀 없는 상태로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다음 글로벌롬을 업데이트했을 때는 이와 마찬가지로 국가 제한이 걸려 벽돌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고, 761 버전에서 다음 글로벌롬 버전을 기다리는 분들은 이미 국가 제한 코드가 업데이트된 상태라 새로운 버전의 글로벌롬이 배포되어도 설치가 되진 않을 겁니다.
벽돌이 되면 복구하면 되겠지..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그렇지만 국가 제한 코드 변경을 위해 사용하던 FFBM 모드는 이미 예전에 연결이 제한되었고, 고급 모델에 적용하던 국가 변경 방법 및 부트로더 언락 방법 역시도 파티션 매니저 접근이 차단되면서 사용할 수 없으니 다음 글로벌롬 업데이트로 벽돌이 되어버리면 자칫 복구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건 기억을 하셔야 할 듯합니다.
부트로더 언락 정책도 변경... 갈수록 갑갑해진다!? |
위와 같은 사유로 벽돌이 되어도 부트로더 언락만 되면 어떻게든 복구가 되겠거니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이 부트로더 언락 정책 역시도 변경되어 적용되었습니다.
레노버 언락 페이지( https://www.zui.com/iunlock )에는 몇 달 전 업데이트가 된 걸로 보이는데요.
이제 한 번 부트로더 언락을 하면 그 기기는 부트로더 리락이 제한됩니다.
샤오신패드 프로 12.7은 출시와 함께 이 정책이 적용이 되어 벽돌 복구를 위해 부트로더 언락을 하면 부트로더 리락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리전 Y700 2세대는 물론이고 샤오신패드 프로 2022(스냅드래곤)에서도 최신 버전에는 적용이 되었고요.
이 정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하위 버전으로 다운 그레이드하면 부트로더 언락도 별다른 문제가 없었지만 이제는 그 역시도 차단!
부트로더 언락을 하기 위해서는 레노버 계정을 생성해야 하고, 계정당 1년에 부트로더 언락 횟수도 3번으로 제한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는 벽돌이 되어버리면 부트로더 언락 후 어찌어찌 복구를 한다 하더라도 부트로더 리락이 불가능해지면서 OTT 고화질이 불가능한 반쪽짜리 태블릿으로 전락할 위험이 무척 높아진 상황입니다.
현재 버전에서 STOP, 무작정 롬질하면 벽돌됩니다! |
중국 내수용 제품에 대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중국 레노버에서 부분 한글화나 국가 제한 등 사용 제한을 건다 하더라도 비난하거나 할 이유는 없을 겁니다.
최근 샤오미 등 다른 제조사에서도 강화하고 있는 부분이고, 중국 내수용 라이선스 등 기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에 이런 제한들이 등장을 하는 걸 텐데요.
앞으로 중국 내수용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구매할 때는 이런 제한 사항들이 있다는 건 언제나 기억하고 구매에 신중해야 할 듯하고요.
지금 현재 잘 사용 중인 제품이라면 위 링크를 참고해서 업데이트는 차단(레노버 공통, 내수/글로벌 무관)하고 현재 버전을 유지하며 사용하는 것이 그나마 손해를 줄이는 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른 분들이 업로드한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에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는 보질 않았으니 잘 모르고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각 버전별 이면에 있는 제한 사항들에 대한 경고 없이 단순하게 롬 설치법만을 다루는 정보들이 있으니 잘 사용하던 기기 벽돌로 만들어버리는 분들도 나오는 걸 텐데요.
유튜브가 되었든 블로그가 되었든, 이 포스팅 역시도 마찬가지지만 공신력을 가진 정보가 아니라 개인의 후기 정도라 생각하고 참고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