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제조사의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구매하든 각 제조사 고유의 펌웨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고, 안드로이드 초창기 몇 년을 제외하고는 어느 제조사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구매하든 처음 설치된 상태 그대로 사용을 해왔었습니다.
덕분에 2015년, 느지막이 입문한 MIUI도 이거 아니면 안 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니 제대로 적응을 할 수 있었던 듯하고요.
지금도 가능하다면 제조사 고유의 기능들이 녹아있는 자체 펌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중국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들은 MIUI와 같이 그나마 대중적이라 중국 펌웨어로 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별반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펌웨어가 있는 반면에, 레노버의 ZUI는 기능들은 많이 포함을 하고 있지만 안정성이나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구글 베이스의 서비스들을 사용하는데 제약이 따르는 편이라 지금까지도 제대로 적응을 못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도 떡하니 지른 중국 내수용 레노버 리전 Y700!
이 리전 Y700은 8인치대 태블릿이라는 희소성이 가장 큰 구매 이유였지만 리전 Y70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ZUI는 처음부터 MIUI 커스텀롬이나 GSI롬으로 설치해서 사용할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아이모 픽스를 통해서 가끔 MIUI 설치 의뢰를 받아서 설치를 해드리고 있긴 하지만 정작 제가 실사용을 해보질 않으니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기도 힘들었고요. 그리고 지난 3월 초부터 사용하고 있는 픽셀 4의 영향으로 빵빵한 하드웨어에 GSI를 올려보면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까 궁금증 때문에라도 구매를 하게 된 거죠!
Y700 커스텀롬 중에서 MIUI가 가장 먼저 배포된 커스텀롬이라 저 역시도 설치를 해봤지만, 자동 화면 밝기 불가와 광탈하는 대기 배터리만으로도 굳이 MIUI로 사용을 해야 할 이유는 없을 듯해서 바로 GSI 커스텀롬으로 갈아탔습니다.
GSI롬들이라 하더라도 MIUI 커스텀롬과 거의 동일한 문제들을 안고 있지만 GSI롬들은 그나마 해외 개발자분들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조금씩 나와있기도 하고요.
crDroid라는 커스텀롬을 먼저 설치했었지만 뭔가 좀 심심한,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다는 Elixir(엘릭서)롬으로 다시 옮겨왔습니다.
엘릭서롬 역시도 자동 밝기는 불가능하고 Y700의 성능 부스터 기능도 사용할 수는 없다는 건 동일하고요.
crDroid에서도 그런 건지는 확인을 못했지만 얼굴 인식 기능도 어떤 이유에서인지 동작을 하질 않습니다. 어차피 crDorid와 큰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하진 않는데요.
그렇지만 굳이 다른 롬으로 다시 옮겨갈 이유가 없는 건 ZUI 13.1.570에서 부트로더 언락 후 다운그레이드, 그리고 Elixir 3.6만 설치했을 뿐인데 순정과 마찬가지로 넷플릭스 등 OTT 고화질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샤오미 스마트폰들 역시도 안드로이드 13 펌웨어에서는 부트로더 언락을 하더라도 와이드바인은 그대로 유지되는 건 볼 수 있는데요.
엘릭서롬 역시도 안드로이드 13 베이스라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한 게 아닌가 추측할 따름이고요.
GSI롬들이 ZUI 대비 퍼포먼스가 부족하다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직까지 체감 성능은 물론이고 여러 벤치 테스트에서도 오차 정도의 차이만을 보이고 있어서 당분간 실사용해보는 데는 부족함이 없을 듯합니다.
레노버 리전 Y700을 구매한 분들 중에서 ZUI가 불편해서 이런 커스텀롬으로 설치를 해볼까 궁리 중인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제가 운영하는 아이모 픽스로도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커스텀"이라는 말 그대로 이런 작업은 사용자가 직접 공부를 하면서 개선해 나가야 하는 겁니다.
재작년에 P11 벽돌 복구 관련 영상을 올렸다가 업무 불가능할 정도로 전화가 쏟아지기도 했던 관계로 Y700에 커스텀롬을 설치하는 방법 같은 건 공유하지 않을 생각이고요.
어차피 조금만 검색해도 방법은 다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설치가 어렵다 느끼는 분들은 커스텀롬에 대한 이해를 떠나 adb나 fastboot 등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핸들링 방법도 모르면서 무턱대고 가이드를 따라간 가려고 하는데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니까요.
무조건 가이드를 따라서만 진행하지 마시고 모든 과정에 "왜"라는 의문을 가지고 하나하나 파고들다 보면 곧 마음먹은 대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