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제품들과 다르게 해외 스마트폰/태블릿들은 최근 모사에서는 최대 240W 유선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이 출시가 될 정도로 충전 속도 경쟁이 무척이나 치열합니다.
충전 속도가 빨라진다는 건 반가운 일임에는 분명하지만 한동안 퀄컴 퀵차지와 PD 정도로 대동 단결하는 모습에서 각 제조사들의 독자 충전 규격으로 경쟁한다는 건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충전기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무조건 반가워할 일은 아닐 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충전기 하나만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차피 어렵다면 충전기 하나로 가능한 여러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멀티포트 충전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고출력을 필요로 하는 기기들을 위해서는 별도의 충전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고요.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노트북과 태블릿까지 여러 제품들을 동시에 커버할 수 있는, 그리고 GaN(질화갈륨) 소재로 휴대하기 용이한 작은 사이즈를 가진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는 듯합니다!
샤오미 GaN 65W 1A1C 충전기, 공홈이 3만원인데 스마트스토어 1.5만?? |
우리나라에서 샤오미라면 보조배터리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해서 지금은 로봇 청소기와 스마트폰 정도를 만드는 회사 정도로 알려져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의외로 샤오미는 종합 가전 회사라 불러도 좋을 정도로 거의 모든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이기도 하고요.
(물론 직접 생산은 아닙니다. 샤오미 생태계란 이름으로 브랜드 관리 정도만을 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들은 따로 있죠! 어차피 다른 제조사들도 OEM/ODM 생산이 일반적이기도 하니 충분히 수긍이 가는 부분입니다.)
보조배터리와 스마트폰으로 시작을 했던 만큼 스마트 기기 충전에 관련된 여러 제품들도 꾸준히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자사 제품들을 위한 충전기/케이블만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 중에서는 거의 유일하게 애플의 MFI 인증 케이블을 판매하고 있기도 하죠!
몇 년 전부터 스마트 기기 충전기들이 GaN이라는 신소재를 사용하면서 사이즈가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할 때쯤 샤오미에서도 제품을 판매했었지만 해킹 이슈(?, https://ruinses.tistory.com/2195)로 곧 단종, 그 후속 제품이 바로 USB-C 포트 하나와 A 포트 하나를 탑재한 샤오미 GaN 65W 1A1C 충전기입니다.
해킹 이슈로 단종된 초도 제품이 USB-C 포트 하나만 탑재했었다는 걸 고려하면 해킹 이슈가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 봐야 할 텐데요.
지금은 다시 USB-C 포트 하나만 가진 후속 제품이 판매 중이지만 여전히 중국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의 가격은 149위안(약 28,000원)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서 15000원 정도에 판매를 한다는 소식에 일단 구매를 했습니다.
가격을 보자면 당연히 짭이 아닐까 의심을 하긴 했는데요.
짭이라면 반품을 하면 그만일 테고, 반품을 안 받아줘도 출력만 제대로 나온다면 65W 충전기 사용할 곳이야 많으니 그리 신경을 쓰진 않았죠.
포장 상태가 조금 부실하긴 했지만 전혀 짭이라 생각할 수 없는 박스 포장은 물론이고 충전기와 케이블을 봐도 이건 정품이구나, 바로 느낌이 올 정도였습니다.
2021년에 발매된 제품이고 생산일자가 2021년 5월인 걸 보면 재고를 싸게 판매한 게 아닌가 생각이 되기도 했지만 샤오미가 50%씩이나 제품 가격을 할인하는 회사는 또 아니니까요.
그저 판매자의 가격 오류가 아니었나 싶은.... 그리고 추가 구매를 하려고 보니 이미 판매가 중지되어 버렸습니다? ㅎㅎㅎ
얼마 전 포스팅했던 ZMI GaN 65W 충전기와 동일한 제품인 샤오미 GaN 65W 충전기!
최대 출력이 65W에 불과하지만 120W 유선 충전 속도와 거의 엇비슷한 충전 속도를 보여주는 충전기이기도 하고요.
사용하고 있는 샤오미 13이 50W가 최대 충전 스펙이긴 하지만 이 충전기를 사용하면 번들 50W 충전기보다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도 이미 확인을 하고 있었고요!
PD 등 글로벌 스탠더드 충전 스펙은 물론이고 주로 사용하는 샤오미 디바이스들과의 호환성에서도 넘사벽이니 정보를 알려주신 모 카페 회원님 덕분에 저렴한 가격에 잘 구매했다 생각이 됩니다!
GaN은 소재를 알리는 것일 뿐, 충전 스펙은 다 달라!! |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물론이고 여러 악세사리 업체들을 통해서 다양한 GaN 충전기들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다 동일한 스펙을 가진 충전기라고 오해를 할 수도 있지만 GaN이라는 표기는 충전기에 사용된 신소재를 알려주는 것일 뿐 충전 스펙은 충전기마다 다를 수밖에 없고요.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적합한 충전기는 역시 동일한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충전기일 수밖에 없는 거죠!
우리나라에서는 바세우스(Baseus)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지만 기능성 제품은 품질 불량이 많아 딱히 추천하고 싶진 않고요.
중국 제품들 중에서는 샤오미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이 가장 많고,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쉽게 접근이 가능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충전기 역시도 샤오미나 샤오미에 OEM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ZMI 충전 관련 제품이 가장 적합하다고 봐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