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지도 벌써 4년째에 접어듭니다...
기기의 성능.. 말못할 정도로 높아지고(예전에 갤s 처음 쓸 때 생각하면.. 그냥 격세지감입니다..)..
배터리 용량도 기기에 따라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다들 느끼실 테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용량은 아닙니다..!
가정에 계실 때나.. 회사에서 근무하실 때 등..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실 때는 덜하지만..
외출 중에 배터리가 급격하게 소모된다고 느끼신 적이 있으시다면...
제일 먼저 와이파이를 확인해보세요~!
고객편의를 위한다는 미명하에... 각 통신사들이 WiFi 엄청나게 설치를 해뒀죠..!
물론 적절한 신호세기에 통신만 잘 된다면 무슨 문제이겠습니까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냥 하나의 보이기 위한 상술..? 그리고 자사 네트워크 통신망의 부하를 덜어내기 위한 하나의 꼼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스마트폰에 와이파이가 켜져있는 상태로 외출을 하게되면...
SKT와 KT의 경우 Usim인증을 통해.. 와이파이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사용자의 의도와는 관계 없습니다..
그리고 이건.. 그 AP(와이파이 중계기)에 접속을 한다는 의미이지..
실제로 인터넷이 되느냐.. 는 또 별개의 문제입니다..
촘촘히 설치를 해두긴 했습니다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는 이미 그 AP의 용량을 초과한지 옛날입니다...
당연히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은 되지 않을 뿐더러..(이 때는 스마트폰이 아닌 그냥 전화기로 변신하죠..)
실제로 통신은 되지 않지만.. 그 와이파이는 계속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와이파이 안테나만 보고 접속이 되어 있구나~ 생각을 하시겠지만...
그게 다가 아니라는 얘기이죠~!
또, 아무 계획성 없는 무차별적인 설치로.. 중계기간 신호간섭 등 제대로 된 와이파이 속도도 나오지 않습니다만..
일단 그건 넘어가고..
신호만 잡혀있고 통신은 되지 않는데.. 어플들은 계속 통신을 하려 하고...
몇몇 기기들에 있는.. 불량 와이파이 차단 기능을 활성화 한다 하더라도... 또 같은 이름의 와이파이에 계속 인증을 내니..
배터리 소모가 클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조사(삼성) / 통신사(SKT) 다 문의를 했습니다만...
제조사는 통신사의 정책에 의해 탑재된 부분이라 수정이 불가하다 명확히 밝혀주셨으며...
통신사는 제조사에서 탑재한 거다.. 라고 발뺌만을 합니다.. 결국 범인은 통신사...
와이파이가 이용이 되던 말건.. 일단 눈속임은 가능하고(이런 서비스도 제공을 한다~)..
와이파이에 접속이 되어 있으면 자사 데이터 네트워크(3G/LTE 등) 부하는 줄어들 테니..
1석 2조의 효과 아니겠습니까..?
물론 유플러스는 유심을 통한 인증이 아니라.. ID와 비번을 입력하는 방식이라.. 이런 경우에는 좀 예외입니다..
고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외출을 할 때에는.. 그냥 속편하게 와이파이를 끄시는게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동할 때마다 와이파이 조작이 불편하다면... 해결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1. 통신사나 제조사에 개선요청한다 => 절대 들어주지 않습니다... 검토해보겠다고만 하더군요..
2. 위치기반 와이파이 On/Off 기술을 이용한다 => 국내제조사는 이런 기술 탑재하지도 않고 있을 뿐더러.. Smart wifi toggler등을 이용한다 하더라도 AP정보가 강제로 심어져 있기 때문에.. 사용불가 합니다.. 몇몇 제조사에서 탑재하고 있는 불량와이파이 차단.. 마찬가지입니다..!
3. 루팅 후 통신사 와이파이 정보를 삭제/수정한다 =>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만.. 루팅에 겁내시는 분들 많고 어떻게 하지는 아시는 분들도 거의 없죠.. 루팅기록 없이 우회 수정도 가능합니다만.. 스마트폰이 초기화 됩니다.. ㅡ.ㅡ
4. 그냥 와이파이 끄고 산다 => 무제한 3G 사용중이시라면 적극 권장.. LTE 절대 비추..
5. 해외판 스마트폰을 이용한다 => 여유가 있으시면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국내 통신사용 스마트폰에만 와이파이 정보가 심어져 있으니까요..!
제 경우는 3번 또는 5번을 이용합니다.. 실제로 그 외에는 답이 없으니.. ㅠ.ㅜ
통신사 와이파이에 너무 목매지 마세요~! 스마트폰 사용 시간만 점점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