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안드로이드에 입문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MIUI란 안드로이드 커스텀 펌웨어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지금은 샤오미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펌웨어라는 것 또한 잘 알려진 사실이구요.
저도 8년 전부터 MIUI라는 펌웨어에 대해 들어왔었지만(그 때 잘못된 습관으로 지금도 무심코 "미우이"라고 하죠. ㅡ.ㅡㅋ) 제조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펌웨어를 주로 사용하다보니 이 MIUI를 처음 접한 것은 2015년 12월, 벌써 만 2년이 훌쩍 지나가버렸네요.
처음 사용을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정보를 얻는 것도 만만찮은 일이었지만 이제는 안드로이드 중에 가장 편한? 그런 느낌을 주는 펌웨어 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MIUI에 익숙해진 이후로는 샤오미 스마트폰은 어떤 AP에 어느 정도의 가격인지가 중요할 뿐 다른 분들처럼 MIUI가 선택에 장애가 된다거나 하진 않죠.
Mi Note 3 MIUI 9.1.4.0 Global Stable? |
이번 미노트3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MIUI 9은 이미 작년 홍미노트4X로 클로즈 베타에도 참여를 했었고, 아직 미5를 종종 사용을 해왔었기 때문에 특별한 궁금증이나 우려 등은 전혀 없는 상태! 그리고 9월에 출시된 기기라 당연히 글로벌롬이 나와있을 테구요.
미노트3의 글로벌롬! 릴리즈 되어있긴 했습니다만 처음 버전을 보고는 조금 의아했다고나 할까요? V9.1.4.0? 아무리 Stable(월간, 안정버전)이라 하더라도 2년 전에 출시된 미5가 매주 글로벌 베타는 물론이고 이미 지난 달에 9.2대로 업데이트 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영문 포럼을 보니 이 버전은 작년 12월 중순에 처음으로 배포된 글로벌롬이고, 아직 베타는 커녕 업데이트 또한 한 번도 진행이 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미노트3가 외관만 봤을 때는 플래그쉽 뺨치는 녀석일 거라 기대를 했었는데요.
아래 스샷에 보시다시피 배포되어있는 글로벌롬 또한 소스가 어떤 기기인지 전혀 다듬어지지 않았습니다. 지문인식 터치 홈버튼을 가진 미노트3인데 지문 센서는 기기의 뒷면에 있습니다? ㅎㅎㅎㅎㅎ
잘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시지만 제가 보기에는 글쎄요!
잘못 생각하고 있는 건가 싶어 미5에 MIUI V9.2를 올려봤지만 확실히 처음 배포되는 버전은 여기저기 손 볼 곳이 많구나~ 하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될 뿐이었습니다.
MIUI 9의 슬로건이 "Lightning Fast"죠!
미5의 9.2 또한 조금 부족하긴 합니다만 며칠 사용해보니 미노트3의 글로벌롬은 아직 갈 길이 멀게만 느껴지네요. 더군다나 릴리즈된지 석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 번의 마이너 업데이트도 없었다는 건 흡사 재작년 출시되었던 미5s를 기억나게 합니다.
부트로더 언락 72시간! Lucky~ |
스냅드래곤 660에 6기가의 램! 그렇지만 아무리 하드웨어가 좋아도 소프트웨어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별다른 방법이 없죠.
펌웨어부터 새로 설치를 하든 교체를 하든 해야 할 텐데 샤오미 스마트폰들은 사용자가 펌웨어 설치를 직접 하기 위해서는 부트로더 언락부터 진행을 해야 합니다.
※ 부트로더 언락은 기기 등록 후 시간만 늘어났고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거기다 작년 하반기부터 출하되는 샤오미 스마트폰들은 부트로더 언락을 위해서는 기기에 계정을 등록 후 무려 15일, 360시간이 경과해야 가능하지만 이번에 리뷰용으로 수령한 미노트3는 9월 출하된 기기라 다행히도 3일 만에 부트로더 언락이 가능했습니다.
글로벌롬이 설치된 상태였지만 간혹 펌웨어가 꼬이는 경우도 있어서 일단 글로벌롬 플래싱 후 재사용 시도!
모바일 연결이 안 된다거나 앱 실행이 제대로 안 되는 문제들은 대부분 해결이 되었지만 여전히 미노트3 스펙 대비 뭔가 묵직한 글로벌롬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어차피 Google HDR+도 테스트를 해야 할 테니 커스텀 리커버리를 설치해야 할 테고, 하는 김에 받아본지 나흘 만에 eu롬으로 넘어가기로 결정합니다!!
xiaomi.eu롬, 이것이 MIUI 9! 그리고 FACE Unlock |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xiaomi.eu롬! 글로벌롬이 없거나 배포가 지연될 때, MIUI를 한글로 사용하게 해줬던 원조(?)격인 롬이죠.
지금도 cjhyuky님을 비롯한 한글화 팀이 수정되는 부분에 대한 한글 번역을 계속하고 있기에 글로벌롬 보다 더 완벽한 한글화를 자랑하고 있기도 하구요.
물론 예전과는 다르게 작년 초, 홍미노트4X부터는 순수 MIUI China 베이스에 구글 서비스만 탑재하는게 아니라 글로벌롬과 China롬이 여기저기 혼재된 상태로 배포가 되고 있지만(특히 보안 앱) 여전히 최고의 MIUI 커스텀롬 중 하나입니다.
당장에 eu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해보니 스크롤 자체가 다릅니다. 역시 이것이 Lightning Fast, MIUI 9 이죠!!
글로벌롬도 일부 수용이 되어있습니다만 그 베이스는 MIUI China Developer롬! 지단 달 인도에 홍미노트5 프로가 출시되면서 언급되었던 얼굴 인식 잠금 해제(Face Unlock) 또한 포함이 되어있는게 가장 눈에 띄더군요. 다른 부분은 크게 변화된 부분은 없구요.
얼굴이 비슷한 다른 사람이라면 잠금이 해제될 수 있다고는 합니다만 가족들을 대상으로 테스트 해봤을 때 안 풀리니 일단 사용을 해봐도 무방할 듯 싶구요.
다만 입에 담배를 물고 있어도 그대로 잠금이 풀리는 걸 보면 위 설명과 같이 보안성이 그리 높지 않다는 건 사실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ㅎㅎㅎㅎ
여기에 미노트3는 스마트폰을 들면 화면이 켜지는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제 막 탑재가 되기 시작한 기능이라 인식 속도에서는 조금 개선이 필요할 듯 싶네요.
얼굴 인식 잠금 해제는 이미 몇 년 전에 구글의 Smart Lock으로도 선보이기도 했었고, 이를 보완해서 작년부터는 여러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통해 탑재가 되고 있는 기능이라 특별한 기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샤오미는 플래그쉽 뿐만이 아니라 보급형 스마트폰들에도 이 기능을 확대하려 한다는 것이 기특한 점이라면 기특한 부분이구요. 물론 플래그쉽이든 보급형이든 최신 스마트폰 뿐만이 아니라 출시된지 2년이 지난 미5에도 이 기능은 탑재가 되었습니다. ㅡ.ㅡㅋ
우리 나라에서 유독 미움받는 MIUI |
MIUI에 익숙하지만 이번 리뷰, 미노트3로 오랜 만에 MIUI를 다시 만나면서 며칠 동안 느낀 점들을 떠오르는 그대로 한 번에 쭈욱~ 기술해봤습니다.
인터넷 상에서 주로 활동을 해서 그런지 MIUI에 대한 불평 불만들을 많이 접하죠.
푸시가 안 온다, 무겁다, 리프레쉬가 심하다 등등!!
우리 나라에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어느 한 업체가 거의 독점 비슷하게 점유를 하고 있다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네이게이션 버튼 위치만 바뀌어도 고장이라는 사람들도 있으니 아예 펌웨어가 다르다면? 뭐 뻔한 거죠!
그렇지만 저 또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입문을 해서 올해가 8년차! 아이폰을 주로 사용하는 요즘도 한달에 1/3 이상은 안드로이드를 사용합니다.
MIUI는 처음 접할 때부터 강력한 관리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구요. 거의 대부분의 메이저 제조사 UI를 사용해봤지만 지금은 MIUI가 가장 편안합니다. AOSP? 가볍긴 하죠! 그런데 편의기능 하나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사용자가 일일히 다 설정을 해야 하니 그 스트레스가 더 크구요.
이해가 안 되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우리 나라 사용자들이 불평하는 만큼 MIUI가 그렇게 몹쓸 펌웨어라면 인도 등의 시장에서 점유율을 급격하게 늘려나가진 못했을 겁니다.
모두 하드웨어 가성비만 노려서 AOSP로 바꿔쓰지 않겠냐구요? 글쎄요!! ㅎㅎㅎ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시즌 4" 행사를 통해
기기 대여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