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모(IT&모바일)


2015년 말에 출시된 홍미노트3 MTK부터 시작된 샤오미 스마트폰의 부트로더 락(BootLoader Locked) 정책..! 


처음에는 상당히 괴로운(?) 부분이었지만.. 이제는 1년 넘게 지나다보니... 그리고 정석대로 언락 승인을 받거나 EDL이라는 응급복구모드를 통해 롬 설치가 또 가능해지다보니 무덤덤해졌습니다...


이 EDL 모드 덕분에 아직도 커스텀롬을 설치할 목적으로 구매하신 분이 아니라면... 부트로더 언락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잘 없으시죠... 실제로 글로벌롬 정도만 하더라도 사용에 큰 문제가 없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지난 2월 14일 홍미노트4X가 출시되면서.. 샤오미가 EDL 불가라는 또 하나의 사고(?)를 칩니다... (당분간일거라 짐작하지만) 이제는 부트로더 언락이 없으면 롬 설치도 없다...? ㅡ.ㅡㅋ


저는 이미 1년 전에 언락 승인을 받았습니다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언락 권한이 취소되어서.. 다시 신청하는 김에 새롭게 정리해봤습니다... 뭐 이전과 크게 달라진 건 없네요.. ^^


  부트로더를 잠그는 이유...?

제조사에서 부트로더를 잠그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승인되지 않은 펌웨어로 인해 기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이 정책은 샤오미만 도입을 하고 있는게 아니라.. 가깝게는 LG부터 시작해서 화웨이 등 많은 제조사들이 취하고 있는 기본적인 보안(?)방법입니다... 삼성의 경우에는 부트로더가 잠겨있진 않지만 커스텀롬을 올리면 Knox가 날아가버리죠... 그 이후 어차피 메인보드 A/S는 불가하구요...


A/S 때문이라도 이 부트로더 언락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만... 글쎄요... 어차피 우리나라에서 샤오미 공식 서비스를 받을 일이 있을까요..?


그럴 바에야 부트로더 언락해서 자신에게 맞는 커스텀롬이라든지 여러 펌웨어를 마음껏 경험해보는게 훨씬 이득이지 않을까 하는.. 거기다가 벽돌 시에 펌웨어 다시 설치하는 것도 한결 더 수월하니까요.. ^^


  샤오미 스마트폰 언락 신청.. 어렵지 않아요~!!


보안에 관련된 부분이라 신청이 까다롭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의외로 타사(?)에 비해서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그리고 이 언락 신청은 샤오미 스마트폰을 지금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는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 스마트폰 주문하시고 기다리는 기간에 미리 신청해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내용이 많은 듯 하지만 스샷까지 첨부되어서 그렇게만 보이는 겁니다.. 실제 절차는 얼마 안 되니 부담가지지 말고 진행하세요~! ^^


Step 1, 언락 신청을 위해 먼저 "http://en.miui.com"으로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그 후 아래에 있는 Unlock을 클릭..!! 이미 샤오미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Mi 계정을 설정했다면 그 계정을 이용하시면 되구요.. 구매해서 오고 있는 분들은 계정을 먼저 만드세요~! 


Step 2, 언락 신청 페이지가 열립니다.. "Unlock Now"를 클릭~!


Step 3, 언락 신청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입니다.. 아래 스샷 설명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신 후 제출 하시면 됩니다..


Step 4, Step 3에서 정보 제출과 동시에 기재했던 전화번호로 신청 여부 확인을 위한 코드가 문자로 전송되어 옵니다...


Step 5, Step 4에서 받으신 코드를 입력하신 후 다시 제출..!!


Step 6, 승인 코드까지 입력을 마쳤다면.. 아래와 같이 언락신청은 끝이 납니다.. 


샤오미 계정만 가지고 있으시다면.. 신청 절차는 아주 간단합니다...! 이제는 언락승인 문자(?)가 날아올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거죠...


  승인 문자 도착~!! 부트로더 언락 Go~ Go~


위에서 언락 신청이 제대로 되었다면.. 며칠 후(요즘은 보통 3일이라고) 아래와 같은 승인 문자가 날아옵니다... 저는 목요일 밤 10시쯤 신청을 해서.. 일요일 오전 10시에 승인을 받았으니 이틀 반이 걸린 거네요...!


어찌 되었든 문자를 받으셨다면.. 아래 절차에 따라서 언락을 진행해봅니다...


Stpe 1, (중요)아래 절차를 시작하기에 앞서.. 스마트폰에 언락승인을 받은 Mi 계정을 연결합니다.. 이 때 Mi 메시지나 클라우드 동기화는 필요가 없지만 "Find Device"는 꼭 활성화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Step 2, "http://en.miui.com/unlock/"에 접속해서 Unlock Now를 눌러봅니다...


Step 3, 이제는 언락 승인을 받았으니 접속 페이지가 Unlock Tool을 다운로드 받는 페이지로 바뀝니다..! 아래 스샷과 같이 클릭해서 툴을 다운로드 받으시구요...


Step 4, 언락 툴은 ZIP파일 형태로 압축이 되어 있습니다.. 적당한 위치로 옮긴 후 압축을 풀어줍니다..


Step 5,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해서 아래 스샷과 같이 "MiFlashUnlock"을 실행합니다...


Step 6, 언락툴을 실행하면 보안상 위험이 어쩌구.. 저쩌구 경고메시지가 나옵니다.. 동의 하시면 다음 페이지로~!


Step 7, 언락툴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있어야 동작이 됩니다.. 위에서 언락 승인을 받았던 Mi 계정(이메일 / 전화번호 / 계정번호 중 편한걸로)을 입력해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Step 8, 계정을 입력하면 언락 승인을 받았는지 여부를 자동으로 검증하구요...


Step 9, 언락승인을 받은 계정이라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을 FASTBOOT으로 부팅 후 케이블을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Step 10, 스마트폰을 FASTBOOT으로 부팅(볼륨(-)+전원)하고 케이블을 연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Phone connected" 메시지를 확인하고.. 과감히 툴 아래쪽의 "Unlock"을 눌러줍니다...


Step 11,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아래 스샷과 같이 언락이 완료 됩니다...!


언락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림의 시간(?)이 문제인 거지.. 실제 절차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부터는 족쇄(?)가 풀렸으니.. TWRP부터 시작해서 여러 커스텀롬을 사용해볼 일만 남은 거죠..!!


  언락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3가지..!


언락 툴에서 언락이 되었지만.. 다시 한 번 확인사살(?)을 해보면 좋겠죠..? 이 언락을 확인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먼저 언락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설정 → 추가설정 → 개발자 옵션 → Mi Unlock status 메뉴에서 언락이 되었음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전통적인 FASTBOOT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FASTBOOT 실행파일 필요).. 아래와 같이 FASTBOOT 명령어(fastboot oem device-info)로 바로 언락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기기별로 차이는 있습니다만.. 아래 사진과 같이(사진은 미5) 부팅시 MI 로고 아래쪽에 부트로더가 언락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나는 왜 언락이 안 되는 걸까~!!!


아래 스샷은 작년 이맘 때쯤 저를 무던히도 괴롭히던 메시지였습니다... 언락 승인 받았고.. 포럼에 나온 팁이란 팁은 다 동원해봤지만 끝까지 언락이 실패하던.. 당시 사용하던 계정은 그 이후로도 단 한 번도 언락을 성공해본 적이 없네요.. 결국은 계정을 다시 만들었죠.. ㅠ.ㅜ


이 문제는 아직도 많은 분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샤오미 부트로더 언락 시스템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말도 될 테구요...


정답은 아니겠지만.. 몇 가지 팁을 드리니 너무 열 받지 마시고 다시 한 번 도전을...? ^^


Tip 1,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 요즘은 굳이 개발자롬으로 교체하지 않아도 언락은 성공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는 기기별로 다를 수가 있기 때문에.. 먼저 안정롬(Stable)에서 언락 시도를 해보시고.. 계속 실패한다면 개발자롬(Developer)으로 변경 후에 다시 언락을 시도해 봅니다...


Tip 2, 승인 후 스마트폰에 Mi 계정을 등록하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이 때 "Find Device"를 활성화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 → Mi 계정 → Device에서는 등록된 유심으로 활성화(Activated)되었다는 메시지가 뜨고.. https://i.mi.com/에 접속해서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Find Device 항목에서 스마트폰의 위치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단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해 보시구요.. 저는 여기까지 확인이 되었다면 계정 문제(저주받은 계정이 하나 있습니다)를 제외하고는 언락을 실패해본 적이 없습니다...!!


만약 국제SMS 발신이 제한되어 있는 회선이라면.. 이 Find Device가 활성화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ip 3, 며칠 전 포스팅에서 개발자 옵션에 "Mi Unlock Status"라는 언락 관련 메뉴가 하나 등장(?)했다는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계정은 오류메시지만 나왔었습니다만...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kollos1님께서 언락을 실패하다가 위 스샷과 같이 진행을 하고 난 이후에 언락을 성공하셨다고 하니.. 잘 안 풀리시는 분들은 한 번 시도해봄직한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만약 위의 팁으로도 언락이 되지 않는다면...?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계정을 새로 만드세요.. 그게 제일 빠른 길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ㅡ.ㅡㅋ


  번거롭지만.. 한 번만 참자..!!


이 부트로더 언락 때문에 샤오미 스마트폰 쓰기가 뭐 이리 복잡하냐고 욕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이런 절차가 필요없었던 건 국산 스마트폰을 사용했었기 때문인 거죠... 그리고 앞서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회사가 취하고 있는 방식이기도 하구요... 


샤오미 스마트폰을 구매하신 대부분의 이유가 "가성비" 때문일 텐데... 돈을 조금 아끼는만큼 사용자가 조금 더 부지런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편이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세상에 공짜(?)란 없잖아요~! ^^


아무쪼록 이 글을 보고 부트로더 언락 진행하는 모든 분들.. 별 탈 없이 무사히 언락 마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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