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부터 MIUI 9 Chian Beta팀에 선정이 되어 미리 체험을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Lightning Fast(번개처럼 빠르다)", MIUI 9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만 기기별로 사용경험이 틀리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느낌을 직접 전달해드리기에 어려움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외 MIUI 9에서 가장 크게 변경되었다고 와닿는 부분들만 별도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래 포스팅 외에도 MIUI의 화면 녹화(Screen Recorder) 기능을 사용해서 동영상 또한 업로드 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보세요~! 내용은 살짝 틀릴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이 대본이 아니니까요~! ^^
기능들을 좀 간소화 한다더니..!! |
샤오미에서 MIUI 9을 발표하면서 사용빈도가 낮은 기능들을 삭제하겠다고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처음 Beta 버전을 설치했을 때는 크게 와닿지 않았구요, 물론 지금도 설정 레이아웃이 살짝 변경이 되긴 했지만 크게 바뀌었다고 느껴지진 않습니다.
먼저 설정 메뉴에서 바뀐 부분은 언제나 제일 하단에 위치하던 휴대폰 정보(Smartphone Information)가 My Device(한글로 번역이 되면 내 휴대폰 정도가 되겠죠)로 이름이 바뀌어 제일 상단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이 My Device 메뉴에는 MIUI 8까지 별도 앱으로 탑재가 되었던 Updater 앱이 메뉴로 변경이 되어 탑재가 되어 있고, 하단의 All Specs에서 기존의 스마트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조금 더 다듬어야 하는 것이 My Device 메인에도 있는 Model Number와 Device Name 등이 중복해서 출력이 되고 있는 부분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이 외에 대부분의 설정 메뉴들은 크게 변경이 되질 않은 상태이고, 방해금지(Do not disturb) 메뉴는 메인 리스트에서 삭제가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직 어디로 옮겼는지는 못 찾았구요. ㅡ.ㅡㅋ
추가된 테마..! |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스마트폰들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가 사용자 취향에 따른 다양한 테마 설정이 가능하다는 부분인데 MIUI 9에서는 이 기본 테마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으로는 MIUI 8까지 사용되던 테마는 전혀 보이질 않고 있구요. 기본 테마라 하더라도 다운로드가 필요한 테마도 있습니다.
아래 테마는 MIUI 9 Beta에 선탑재 되어있는 "Limitless" 테마인데, 기존 샤오미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아이콘들이 확~ 바뀌었다는게 체감이 되실 겁니다.
추가로 다운로드 받도록 되어있는 "Gorgeous Color" 테마 또한 기존 테마들과는 차별성을 보이고 있는 상태이구요. 이 테마 아이콘은 어디서 많이 보신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하죠? ^^
MIUI 8 까지는 테마가 변경이 된다 하더라도 아이콘은 크게 특색이 없었습니다만, MIUI 9에서는 테마별 차별성을 좀 더 부각시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노바 런처 등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MIUI 9에 새롭게 탑재되는 위젯(퀵서치?)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순정 런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꽤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MIUI 9의 앱 설정, 완전히 바꼈구나~! |
MIUI 9 Beta를 체험해보면서 제일 크게 느꼈던 부분이 바로 앱 설정 부분입니다.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스마트폰들은 앱을 설치하면 이것저것 해줄게 많죠. 카카오톡 등 푸시 메시지를 받아야하는 앱 경우에는 스마트폰 부팅시에 실행되도록 자동시작(Auto Start) 설정도 해야 하고,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죽지 않도록 배터리 설정도 손을 봐야 하고 등등등!
특히나 샤오미의 MIUI 같은 경우에는 해당 설정들이 직관적이지 못하게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이 멘붕에 빠지기도 했습니다만 MIUI 9에서는 이 앱 설정 부분이 통합되었습니다.
아래 스샷은 샤오미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제일 처음 만나게 되는 보안(Security) 앱입니다. 크게 바뀐 부분은 없는 듯 합니다만 오른쪽 하단에 메뉴가 권한(Permission) → Manage Apps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름부터 뭔가 감(?)이 오시죠?
기존의 권한 메뉴에서서는 자동시작과 권한 정도만 설정이 가능했던데 반해, 이 Manage Apps 메뉴를 통해서 설치된 앱에 관련된 대부분의 설정을 원스톱으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위 스샷과 같이 각 앱별로 자동시작이나 권한, 그리고 배터리까지!! 앱 설정에 필요한 메뉴들을 한자리에 모아둔 거죠. 더 이상 메뉴를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배터리 절전 설정 따로 하고 알림 설정 따로 하고 할 이유가 없어졌다는 겁니다.
이전 버전도 손에 익어서 크게 불편은 없는 상태이지만, 이렇게 메뉴를 모아두고 보니 지금까지는 정말 뻘짓이 아니었나 싶더라구요.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이 메뉴 하나만 아시면 되는 거니 접근성 또한 높아졌다고 보여지구요.
이 외에도 많지만 여기까지만! |
MIUI 9에는 이 외에도 새로운 기능들이 꽤 추가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의 위젯을 닮은 순정 런처의 위젯(퀵서치?)도 있고, 화면분할(SplitScreenMode, 멀티윈도우) 기능 또한 MIUI 9으로 업데이트 되는 모든 스마트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아직은 Beta인지라 이 기능들이 어떻게 변경이 될런지는 아무도 모르죠.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들만 먼저 소개를 해드렸구요. 나머지 기능들이나 바뀐 설정 부분들은 공식 Beta가 배포가 되면 다시 확인해서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IUI 7부터 사용을 해왔습니다만, 이번 MIUI 9은 아직 Beta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엄청나네요.
이미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그리고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에게도 기분 좋은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펌웨어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홍미노트4X에 테스트를 해보고 있지만 얼른 다른 기기들도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