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등의 이유로 부트로더가 잠긴(Locked)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커스텀롬의 설치나 기타 사용자 작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는 무분별한 악성코드나 롬 변조 등을 막기 위한 것으로 제조사를 비난할 만한 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가 애플의 아이폰 대비 폭넓은 사용자 설정이라고 볼 수 있는 만큼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라면 부트로더 잠금을 해제해서라도 사용을 해야겠죠.
샤오미의 다른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미A1 또한 부트로더는 잠긴 상태로 출고가 되고 있습니다.
미A1의 경우에야 구글의 Pure Android를 탑재하고 있는 만큼 커스텀롬 설치에는 거의 이용되지 않겠지만(뭐 롬도 없더군요 ^^) Google HDR+의 설치나 루팅, 그리고 벽돌시 롬 복구를 위해서는 이 부트로더 잠금 해제(Unlock Bootloader)가 필요합니다.
샤오미 미A1, 핸들링을 위한 드라이버 및 SW 설치 |
샤오미 미A1의 경우에는 Google의 Pure Android를 탑재하고 있는 만큼 별도의 매니지먼트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부트로더 언락이나 복구 등을 위해서는 PC용 드라이버와 플래싱툴이 필요합니다. 이미 샤오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셨던 분들이라면 따로 설치하실 필요는 없구요.
Step 1, "드라이버 서명 사용 안 함" 모드로 윈도우를 재시작합니다.
Step 2, 아래 링크를 통해 Mi Flash Tool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툴에는 윈도우용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tep 3, 다운로드 받은 Mi Flash Tool을 실행하되, 아래와 같은 경고메시지에서는 모두 "OK"를 눌러줍니다. 드라이버 설치 여부를 묻는 부분으로 미설치시 미A1이 PC에서 인식되지 않습니다.
Step 4(선택), Mi Flash Tool 설치를 마치셨다면 ADB와 FASTBOOT 작업을 위해 아래 링크의 Miniaml ADB & Fastboot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윈도우10에서는 PowerShell이 CMD를 대체하고 있긴 합니다만 별도의 툴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이 툴이 설치된 것을 기준으로 모든 포스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Minimal ADB & Fastboot : https://androidfilehost.com/?fid=745425885120698566
여기까지 마치셨다면 모든 준비는 끝! 이제 부트로더 언락부터 여러 커스텀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커스텀롬이든 구글 카메라든 뭐든, 부트로더 언락부터!! |
Mi Flash Too을 통해 드라이버를, 그리고 Minimal ADB & Fastboot까지 설치하셨다면 이제 커스텀 작업의 기본인 부트로더 언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ll in One 툴이 나와있는 걸로 알고는 있습니다만 그리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괜히 설치하지는 마시고(어차피 윈도우 디펜더에서 거릅니다) 직접 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항간에 부트로더 언락시 OTA(Over To Air)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부트로더 언락과 OTA 업데이트는 무관합니다.
샤오미 미A1의 부트로더 언락 작업은 아래 순서를 따릅니다.
Step 1, 미A1의 휴대전화 정보에서 빌드번호를 7번 연타하여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개발자 옵션에서는 OEM 잠금 해제를 활성화한 후에 미A1의 전원을 끕니다.(다른 샤오미 스마트폰은 이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미A1도 마찬가지일 듯 합니다만 확인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Step 2,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버튼과 볼륨(-)버튼을 누릅니다.
Step 3, 아래의 FASTBOOT(인민토끼)모드로 부팅되면 버튼에서 손을 때고 데이터 케이블을 사용해서 PC와 연결해줍니다.
Step 4, PC와 연결 후 Minimal ADB & Fastboot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아래와 같이 먼저 "fastboot devices" 명령으로 미A1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에 "fastboot oem unlock" 명령으로 미A1의 부트로더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fastboot oem device-info" 명령을 실행했을 때 "Device unlocked: true"가 나온다면 부트로더 언락은 완료된 거구요. 이 작업이 앞으로 진행될 Google HDR+ 설치나 순정롬으로의 복구 등 모든 작업에 우선되는 작업입니다.
부트로더 잠금이 해제된 상태에서는 재부팅 시마다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만 미A1에 저장된 데이터와는 무관하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구요.
위 경고 메시지가 사라지고 나오는 첫 번째 화면 하단에도 "Unlocked"라는 부트로더 언락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지만 이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이 경고 문구가 신경 쓰인다면 다시 Fastboot(인민토끼) 모드로 부팅해서 "Fastboot oem lock" 명령어로 부트로더를 잠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트로더 언락 후에는 분실했을 경우를 대비해서 개발자 옵션의 OEM 잠금해제는 다시 비활성화해서 타인이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면 될 겁니다.
OEM 잠금해제가 비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기기에 마지막으로 설정되었던 구글 계정을 모른다면 IMEI가 바뀌지 않는 이상에는 다른 사람이 기기를 사용할 수 없고, 차후 부트로더 락이나 언락 작업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부트로더 언락은 꼭 조심합시다! |
부트로더 언락 작업은 가장 기본적인 기기의 보안을 무력화 시키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만약 이렇게 부트로더가 언락된 상태에서 기기를 분실하게 된다면 습득자가 관련 지식이 조금만 있다 하더라도 기기 초기화 등의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꼭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물론 위에 언급했듯이 OEM 잠금해제와는 개별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타인이 기기를 사용하는 건 막을 수 있습니다만 퀄컴 스마트폰 또한 IMEI 변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100% 완벽하게 보장된다고는 할 수 없거든요.
그리고 정발 제품의 경우에는 A/S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부트로더 언락해서 사용하더라도 A/S 의뢰시에는 반드시 부트로더를 리락해서 의뢰를 하시구요.
여러 커스텀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한 기본작업입니다만 그 만큼 위험성 또한 증가하니 꼭 필요한 부분인지는 두번 세번 고민해보시고 작업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