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회사 스마트폰이든 구매하면서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은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접 복원 또는 초기화가 손쉽게 가능하냐 입니다.
아이폰 또한 DFU 모드라는 초기화 모드가 있구요. 아이튠즈가 있어서 영혼까지 복원이 가능하니 전혀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만 아7플 사용하면서 하던데로 볼륨(-)와 잠금(파워) 버튼으로 DFU 진입을 해보니 웬걸요.... 싸이렌만 울리더라구요. ㅠㅜ
아이폰7 시리즈부터 물리 홈버튼이 사라지고 볼륨(-)와 잠금 버튼으로 조작하던 걸 그대로 유지할 것이지 이걸 또 애플에서 바꿔놨네요. ㅠㅜ
혹시 저처럼 당황하실 분이 계실까 싶어서 재부팅 방법과 DFU 모드 진입방법을 남겨둡니다.
살짝 복잡해진 아이폰8/8플러스 재부팅 |
물리 홈버튼이 없으니 볼륨 버튼과 잠금 버튼의 조합으로 재부팅을 해야하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겠죠. 아이폰7 시리즈에서는 볼륨(-) 버튼만 이용했던데 반해 아이폰8/8+에서는 볼륨 버튼과 잠금 버튼을 모두 이용합니다!
먼저 아래 사진의 순서대로 볼륨(+)와 볼륨(-)를 차례대로 짧게 한 번씩 눌러줍니다.
그리고 바로 잠금 버튼을 애플 로고가 나올 때까지 꾹~ 눌르고 있다가 로고가 나오면 손을 때주면 끝~!
키가 하나 더 늘었지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
타이밍이 중요한 DFU 모드 진입 |
아이폰8/8+의 DFU 모드 진입은 재부팅보다는 꽤 복잡합니다. 아니, 복잡하다기 보단 타이밍이 조금 중요한데요!
아래 순서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Step 1, 아이튠즈가 실행된 PC 또는 MAC과 아이폰을 연결합니다.(USB 연결음을 들어야 하니 스피커 소리 키우시구요~!)
Step 2, 위 재부팅과 동일하게 볼륨키와 잠금 키 조합으로 재부팅을 실행합니다.
Step 3, 아이폰 전원이 꺼지면 PC 또는 MAC에서 USB 인식음이 들리겠죠? 그 때 잠금 버튼에서 손을 땝니다.
Step 4, 그 후 바로 볼륨(-)와 잠금 버튼을 5초 정도 같이 누르다 잠금 버튼에서만 손을 땝니다.
Step 5, 볼륨(-) 버튼은 PC 또는 MAC의 아이튠즈에서 DFU 메시지가 나오면 때주시면 됩니다! 끝~!
이해가 잘 안 되신다구요? 아래 시연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
애플아! 좀 일관성 있게 가자!!! |
처음 아이폰7 시리즈처럼 볼륨(-)버튼과 잠금 버튼만 누르고 있다가 싸이렌이 울려서 어찌나 당황을 했던지요. 자주 쓰는 기능들은 아니지만 이런 기능들은 제품 판매와 함께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를 하면 좋을 텐데요.
물론 안내는 하고 있습니다. SE 복원 중에 에러 메시지가 나와서 도움말 페이지 들어갔더니 위 설명보다 더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있긴 하더군요. 전 그거 보고는 모르겠던데요? ㅎㅎㅎㅎ
재부팅은 간단하지만 DFU 모드는 타이밍을 놓치면 재부팅이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두 어번 정도 해보시면 익숙해지실 거구요.
혹시 테스트 삼아 해보다가 DFU 모드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면? 볼륨과 잠금버튼 조합으로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대신 잠금 버튼을 꽤 오래 눌러줘야 하더라구요. ^^
다음 아이폰9 시리즈가 나온다면? 이건 아마 유지되겠죠? 제발 그렇기만을 기원해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