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될 때마다 충전속도에 대해서는 언제나 관심이 집중 됩니다. 특히나 요즘 안드로이드 플래그쉽들은 제조사 불문 1시간 30분 정도면 완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테구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대비 훨씬 적은 배터리 용량, 그렇지만 5V 1A(5W)에 불과한 충전기를 번들로 제공하기 때문에 충전 속도에서만큼은 언제나 아쉬운 아이폰인데요.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8/8+/X의 경우에는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고 해서 또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기왕에 아이폰을 구매한 김에, 그리고 아이폰8/8+/X에 처음으로 탑재된 무선충전과 고속충전까지 모두 테스트가 가능한 마당에 가만 있을 수는 없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이폰8 플러스 충전 결과는 아래 포스트 참고 부탁드립니다.
▶ 2017/11/11 - [★ 아이폰8 & 8+] - 아이폰8 플러스 번들 충전기 테스트(with 아이폰8 번들 테스트)
▶ 2017/11/13 - [★ 아이폰8 & 8+] - 아이폰8 플러스 무선 충전 테스트(with 아이폰8 무선 테스트)
▶ 2017/11/14 - [★ 아이폰8 & 8+] - Amazing! 아이폰8 플러스 고속 충전 테스트(with 아이폰8 고속 테스트)
iPhone 8 Charging Test - Bundled Charger |
아이폰8은 고속 충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개봉기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번들 충전기는 여전히 5V 1A의 5W 충전기 입니다.
약 1820mAh의 배터리와 5W 충전기의 조합! 이전에 아이폰 사용하시던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일지 짐작이 가능하실텐데요. 동영상으로 충전 진행 시간을 촬영해봤습니다.
동영상에서 보셨다시피 완전히 방전된 상태에서 30분에 30%, 60분에 60%, 90분에 84%, 100% 완충에는 약 145분 정도가 걸리는 걸로 테스트가 되었구요. 배터리 용량을 생각하면 정말 처참한 결과이긴 합니다.
제조사 불문하고 90% 이상에서는 충전 전류를 감소시켜서 배터리를 보호하는 설계를 하고 있지만 애플의 경우에는 특히나 제한이 심해서 완충까지는 많은 인내심을 요구한다고 할까요? ㅋ
iPhone 8 Charging Test - Wireless Charger(EP-PG950) |
아이폰8에는 무선 충전 또한 기본으로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아직 애플의 순정 충전기는 판매가 되질 않고 있습니다만 표준 무선 충전기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구요.
번들 충전기와 마찬가지로 충전 테스트는 동영상으로 촬영하며 진행을 해봤습니다. 여러 무선 충전기가 있지만 테스트는 삼성 고속 무선 충전기 EG-PG950으로 진행했습니다.(패드형이 이것 뿐이라 ㅠㅜ)
동영상에서 보셨다시피 방전상태에서 30분에 24%, 60분에 47%, 90분에 67%, 150분에 95%, 100% 완충에는 약 190분 정도가 소요되는 걸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정말 느린 속도인데요. 어쩌면 못 써먹겠다!!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라 봅니다만 실사용에서는 틈날 때마다 충전기에 올려만 두면 충전이 진행되니 저 충전 속도가 그리 영향을 주지는 않더군요.
차후 순정 충전기가 판매되고 펌웨어 업데이트로 최대 7.5W 정도의 무선 충전을 지원할 거라고는 합니다만 과연 어느 정도의 효용성을 보여줄런지 궁금하긴 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불편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만 아이폰8 플러스가 출동한다면? 글쎄요. ㅎㅎㅎㅎㅎ
iPhone 8 Charging Test - USB PD Charger |
아이폰8/ 8+/X는 맥북에 사용되는 29W 이상의 충전기로 고속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테스트를 해보셨고 애플 순정 Type-C to Lightning 케이블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후기들이 있었습니다.
USB PD 충전기야 이미 여러 가지 가지고 있는 상황이니 저도 케이블만 구매를 해봤구요. 애플 순정 케이블은 처음 구매해보는 건데 케이블 하나가 뭐 이리 비싸답니까. ㅠㅜ
먼저 ZeroLemon USB PD 75W 충전기를 연결해보니 9V 1.2A, 약 11W 정도로 충전이 진행되는 걸 볼 수 있었구요.
샤오미 45W 충전기 또한 결과 값은 비슷했습니다.
ZMI QB820 보조배터리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비슷한 배터리 수준에서 아이패드 12W 충전기로는 5V 1.7A, 약 8~9W 정도로 충전이 되었으니 USB PD 충전기들이 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건 맞는 모양입니다.
ZeroLemon 충전기의 2.4A 포트에 물려보니 역시나 비슷한 결과였구요.
그렇다면 실제 충전 결과는? 아래 동영상을 한 번 보시죠!!
보셨다시피 30분에 약 50%, 45분에 약 68%가 충전이 되면서 70% 이하 구간에서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충전이 진행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이후로는 1시간 경과 후 충전 전압도 9V에서 5V로 전환이 되었고, 빠르게 충전이 되었던만큼 최종 구간 충전 속도는 엄청난 제한을 받는 걸로 보입니다. 68%에서 100%, 32% 충전하는데에 무려 1시간 25분 정도가 걸려버렸거든요. ㅎㅎㅎㅎ
아이폰8의 고속 충전, 그리 의미가 없어보이기도!! |
충전기가 연결되는 시점의 배터리 충전 수준에 따라서 충전속도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딱히 고속 충전에 미련을 가지실 필요가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애플 순정 29W 충전기와 케이블을 구매하는데에만 약 9만원 정도가 든다고 하던데, 차라리 아이패드용 충전기를 사용하시는게 더 저렴하게 사용하시는 방법이 아닐까도 싶구요.
다만 무선 충전의 경우에는 이렇게 시간을 체크해보며 측정해보면 느리다는 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위에 언급했다시피 실사용에서는 그리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단순히 선을 하나 연결 안 하는 것 뿐이지만 거기서 느끼는 자유로움? 편리함? 그런 부분이 상당하거든요!!
그나마 아이폰8은 탑재된 배터리 용량이 작아서 이런 테스트가 가능했는데요. 아이폰8 플러스는 벌써부터 겁이 나기 시작하네요. 과연 얼마나 걸릴런지..... ㅠㅜ
전 이제 아이폰8 플러스 충전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