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8과 아이폰8 플러스, 그리고 아이폰X에 처음으로 탑재된 무선충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이미 5년 전부터 탑재되어 판매되는 스마트폰들이 있었지만(갤럭시 시리즈는 갤럭시s6부터) 5V 2A 이상의 충전이 주로 이루어지면서 그리 각광을 받지 못했습니다.
물론 삼성 갤럭시노트5부터 고속 무선충전이라는 9W 무선 충전이 보급되면서 상황이 조금 나아지는 듯 했지만 그 또한 갤럭시노트7 폭발 사태 이후로 충전이 제한을 받으면서 지금은 있으나마나한 지경이구요.
그렇지만 아이폰은 조금 사정이 다르죠. 번들 충전기가 5V 1A의 5W 충전기이기 때문에 어차피 느린 충전속도! 무선 충전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그리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제가 측정해본 번들 충전기와 5W 표준 무선 충전 속도 그래프인데요. 보시다시피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차이가 좀 있지만 80% 이후 구간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무실 등에서 틈틈히 무선 충전을 사용할 때에는 번들 유선과는 차이가 없다는 거죠.
이런 상황인지라 무선 충전이 꽤 편하다는 입소문(?)들이 계속 나오는 듯 하구요. 표준 무선 충전 패드만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충전패드만 구매하시고 번들 충전기를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무선 충전 패드가 5V 1A의 5W 충전이니 아이폰의 번들 충전기를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을 하시는 듯 합니다.
Qi 표준을 준수하는 무선 충전 패드! 스펙을 한 번 확인해보셨나 모르겠습니다만, 아래 사진과 같이 어느 회사 제품이든 5V 1A의 5W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5V 2A의 충전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아이폰을 충전 패드에 거치해보면 알 수 있는데요. 5W 충전을 위해서는 최소 5V 1.2A 이상의 전원을 공급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5V 1A의 아이폰 번들 충전기로도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위 사진에 보이는 5V 1.26A로 전원을 공급받을 때 아이폰은 약 4.6W 정도로 충전이 됩니다. 이 포스팅의 첫 번째 그래프도 이 상태로 측정이 된 거구요. 무선 충전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이 상태에서도 충전 효율은 73% 정도 밖에 되질 않는데 최대 5V 1A의 번들 충전기로는 3.6W 정도로만 충전이 진행되어 더 느려지게 되는 겁니다.
모피나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 패드 등을 이용해서 7.5W 무선 충전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충전 패드와 전용 어댑터(모피 19V / 벨킨 15V)가 포함되어 있으니 신경 쓰실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표준 무선 충전 패드를 사용하실 분이라면 아이폰 번들 충전기가 아닌, 5V 2A의 다른 충전기도 같이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