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기 이후 사용기가 조금 늦었습니다.
날씨가 많이 춥기도 했지만 그 보다는 중간에 일부러 시간 내서 나들이(?)도 다녀왔었지만 돌아와서 파일 다운로드를 위해 PC에 연결하는 순간 메모리가 사망해버리는 사건이...........
액션캠의 문제라기 보단 구매한지 3년이 넘어가는 메모리가 노후되어 벌어진 일이겠죠. 덕분에 촬영했던 건 다 날려버리고 다시 잠시 짬을 내서 뒷동산(?)을 산책하며 사용기를 남겨봅니다.
4K 기록은 U3 MicroSD로!! |
고장이 나버린 메모리도 마찬가지였습니다만 4K 영상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MicroSD부터 신경을 조금 써주셔야 합니다.
지금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MicroSD는 Class10, 이 Class10은 읽기 속도가 10MB/s 이상이라는 얘깁니다. 여기에 보통은 U1이라는 U안에 숫자 1이 들어가있는 표기가 되어있을 겁니다. 이 부분이 쓰기 속도를 나타낸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구요.
U1이 쓰기 속도 10MB/s 이상을 나타냅니다만 보통 10~15MB/s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4K 영상 저장에는 속도가 많이 부족해서요!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U3 메모리가 되겠습니다. 바로 알아보시겠죠? 쓰기 속도 30MB/s 이상!!
제가 사용한 메모리는 2016년 중순, 아마존 핫딜로 구매했던 PNY Class 10 U3 메모리입니다. 벤치테스트에서 약 60MB/s 이상이 나와준 녀석이죠.
지금은 Class10 U3 메모리라 하더라도 그렇게 비싸진 않으니까요. 괜히 메모리에 돈 아끼려다 영상 저장에 문제가 생기니 이 정도는 챙겨주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여기서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싶다 하시면 MLC 메모리를 찾아보시면 되겠죠! MLC 메모리들은 보통 쓰기 속도 50MB/s 이상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Mi Home 앱 하나만 있으면 만사형통 |
샤오미에서 Yi OEM으로 판매했던 구 버전의 액션캠 같은 경우에는 액정이 없어서 스마트폰과 전용 앱이 필수 였습니다. 그렇지만 실외에서는 요즘 2.4GHz 와이파이 다이렉트로는 제대로 사용이 힘든 것 또한 사실이구요. 결과물을 확인하기도 어려워서 상당히 곤혹스러운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이 미지아 미니 4K 액션캠의 경우에는 작지만 터치 LCD를 탑재하고 있어서 스마트폰이 없더라도 모든 기능은 액션캠으로만 사용이 가능하죠.
간단하게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구성이 되어있구요. 메인 화면에서 스와이프 방향에 따라서 기본 설정과 촬영모드, 갤러리 등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각 촬영모드별 설정까지 모두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고프로 등의 고급형은 사용해보질 않아서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액션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잠시만 만져보면 모든 기능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메뉴는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지아 제품이니만큼 Mi Home 앱에 이 액션캠을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구요.
앱을 통해서는 메뉴 자체가 모두 한글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상으로는 조금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또한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라 주변 상황에 따라서 접속이 잘 되지 않거나 하는 문제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구요.
구형 액션캠보다는 원활한 느낌이었습니다만 주변에 사람이나 전파가 거의 없을법한 상황에서도 접속이 자꾸 끊어지는 일이 생기는 건 여전하더라구요.
그리고 지금으로서는 샤오미 미A1으로는 이 액션캠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Mi Home 앱 실행까지는 문제가 없지만 어쩐 일인지 액션캠과 와이파이 다이렉트 연결이 불가능하더라구요. 미A1으로는 이 액션캠을 사용하는 건 포기하시는게 맞을 듯 하구요.
동영상 화질은 준수한 걸? 짐벌만 있으면 더 좋겠다!! |
스마트폰으로는 간혹 4K 영상을 찍어보곤 합니다만 액션캠으로는 당연히 처음입니다.
고급형 제품도 아니고 입문자용 제품 정도인 미지아 미니 4K 액션캠이라 기대가 크게 없었던 건 어쩌면 당연한 걸 수도 있습니다만 예상외로 촬영된 영상은 만족스럽네요.
체험단용으로 액션캠 본체만 수령을 했던지라 가지고 있던 호환 악세사리들로 가방에 링크해서 잠시 걸어본 영상이구요. EIS만 적용된 미지아 액션캠 입니다만 꽤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네요.
▶ 미지아 미니 4K 샘플 1 - 왜곡보정 OFF
▶ 미지아 미니 4K 샘플 1 - 왜곡보정 ON
다만 EIS만으로는 걸을 때마다 영상이 살짝살짝 흔들리는 부분은 어쩔 수 없을 테구요. 별매품인 전용 짐벌을 사용하면 썩 괜찮은 영상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뭐 이 정도로만 하더라도 잠깐잠깐 재미삼아 촬영해보기에는 충분한 듯 싶구요.
별도의 삼각대 없이 가만히 서서 촬영을 해봐도 화면이 떨린다는 느낌은 거의 없었구요.
▶ 미지아 미니 4K 손각대 샘플 1 - 왜곡보정 OFF
▶ 미지아 미니 4K 손각대 샘플 2 - 왜곡보정 ON
액션캠이라는 것이 보통 넓은 화각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안렌즈를 채용하고 있는 것이 보통인데 자체 왜곡보정 기능도 이 정도면 꽤 준수한 수준이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미세먼지만 없었더라면 꽤 시원한 영상이 나왔을 텐데요. 조금 아쉽네요.
영상은 4K기준으로 1분에 약 750~800MBytes 정도의 용량이 필요하구요. 기기 스펙상으로는 64기가 메모리까지를 지원한다고 되어있는데 여분 배터리가 없다면 그 정도만 준비하셔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액션캠으로 스냅 사진은 아니지!! |
미지아 미니 4K 액션캠!
4K니 스냅사진 또한 뭔가 대단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수도 있지만 스냅사진 해상도로는 800만 화소 정도 됩니다.
물론 800만 화소만 하더라도 충분하긴 하죠. 주간에는 아래와 같이 그럭저럭 봐줄만한 사진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1 - 왜곡보정 OFF : https://goo.gl/1GXW3a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2 - 왜곡보정 ON : https://goo.gl/gRrPXi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3 - 왜곡보정 OFF : https://goo.gl/6wqxjw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4 - 왜곡보정 ON : https://goo.gl/tu3tw8
광량이 부족한 실내 저조도나 야간에는 아예 안 꺼내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위 동영상 샘플이 야간 촬영 부분이 없는 것 또한 같은 이유이구요.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5 - 왜곡보정 ON : https://goo.gl/5DHWyC
▶ 미지아 미니 4K 스냅 샘플 6 - 왜곡보정 ON : https://goo.gl/QHdpHR
물론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야간 사진에 한해서는 샤오미 스마트폰들 보다는 조금이나마 나은 듯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둘 모두 도긴개긴이구요. 어두우면 그냥 가방 속에 얌전히 모셔두는게 최선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액션캠이 추위에 비실대서야!!! |
실은 미세먼지 없는 날도 나갔었습니다만 그 날은 무척이나 추웠죠!!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액션캠이 반항(?)을 좀 해서 그 날 촬영한 결과물은 없습니다. ㅠㅜ
이제 2월도 1/3이나 지나갔고 곧 봄이 다가오니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혹시나 겨울철 사용을 염두에 두시는 분이라면 뜯어말리고 싶습니다.
가격 생각하면 좋아! 그렇지만 재미삼아 입문용으로~ |
샤오미 공홈에서는 10만원 초반대, 기타 직구 사이트들에서는 10만원도 안 되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라면 충분히 괜찮은 제품인 듯 합니다.
물론 이전 FHD 제품에 비한다면야 가격이 2배 정도 올랐습니다만 4K 촬영은 물론이고 터치 LCD까지 장착을 했으니 그 정도는 감안을 해야겠죠.
날씨 때문에 촬영을 많이 해보진 못했습니다만 짐벌 가격이 조금만 더 떨어진다면 한 번 구매해서 사용해볼 생각도 있습니다. 일단 이런 입문용 제품으로 영상 촬영에 익숙해진 이후에 고프로 등의 고급 제품을 노려보는게 훨씬 더 나은 선택이 될 듯 하니까요.
이제 곧 봄이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이죠.
가족이나 연인들과 잠깐잠깐 재미난 영상 남기고 싶으신 분이라면 한 번쯤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저도 춘절 연휴 끝나면 방수케이스부터 일단 좀 구매를 해야겠네요! ㅋ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과 기어베스트 제휴기념 체험단 행사를 통해
기기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