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로만 일관하는 알리 익스프레스 코리아 고객센터, 한국어만 가능할뿐 변한게 없다!?
알리 익스프레스 많이들 이용하시죠?
제대로 된 상담도 힘든 시절을 거쳐 지금은 우리나라 업체들도 입점을 하고, 한국 전용 고객센터까지 오픈을 해서 예전보다 이용하기 편해진 건 분명합니다.
그렇지만 겉만 번지르르~ 광고만 요란~ 알리 익스프레스의 사기 판매업체 관리나 고객서비스는 별반 나아진 게 없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드는데요.
얼마 전 DHL SCAM으로 사람을 그리 괴롭히더니 이제는 다른 주문 건의 정상적인 배송 문의를 해봐도 제대로 된 확인도 없이 거짓말만 늘어놓는 것이 또 알리 익스프레스인 듯합니다!
세관에서는 통관 완료! 알리 익스프레스는 통관 실패!? |
지난 2월 7일,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서 SSD 케이스 하나를 주문했습니다.
예전에도 사용을 하던 제품이었지만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또 출시가 되어서 중국 타오바오 직구보다 저렴한 가격에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주문을 했는데요.

안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코인딜로 추가 할인까지 가능하니 굳이 타오바오 직구를 할 이유가 없었다는 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가장 큰 이유!
그리고 간혹 트러블이 발생하긴 하지만 대부분의 주문이 안전하고 빠르게 도착을 하는 편이니 별다른 생각 없이 주문을 했는데요.


지난 14일에 국민비서 구삐로부터 통관이 완료되었다는 카톡을 받고 이제 곧 도착하겠거니 생각하고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지난 주말에도 도착을 하지 않는 택배, 알리 익스프레스 배송 추적을 확인해 보니 뭔가 전혀 다른 내용들이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세관에서는 통관이 완료된 이후 시점에 통관 실패, 그리고 수취인 정보가 부정확하다며 수취인 연락 불가로 기재로 확인이 되는 상황!
DHL/FEDEX SCAM 등 배송 사기가 아니라면 요즘 알리 익스프레스의 배송 추적은 상당히 정확한 편이었는데요.
이 주문만 진행 중인 것도 아니었고, 다른 주문 건은 모두 세관 통관 상황과 배송 정보들이 제대로 업데이트되고 있는데 이 주문만 상태가 이러니 확인을 해볼 수밖에요!
상급부서? 정확한 확인?? 알리 익스프레스 고객센터는 그런 거 없다! |
알리 익스프레스의 배송 추적 결과도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알리 익스프레스 코리아 고객센터의 거짓말이 여기서부터 또 시작됩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의 물량이 어마무시한 만큼 특송 업체로는 통화가 되질 않아서 알리 익스프레스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는 수밖에 없었는데요.
위 내용, 세관에서는 통관이 완료되었지만 알리 익스프레스 시스템의 배송 추적 상태가 이상하니 배송 상태 확인을 요청했더니 상급부서로 전달해서 정확하게 확인 후 연락을 주겠다는 안내를 받았더랬죠!
그랬더니 돌아오는 답은??

답변은 의외로 다음날 바로 도착을 했지만 고객센터에 문의하면서 세관에서 통관이 완료되었다는 내용과 스크린샷을 분명히 제공했음에도 통관 정보가 상이하여 통관이 되지 않았다는 알리 익스프레스의 배송 추적 결과를 기반한 답변이 고대로 돌아옵니다.
이미 정상적으로 통관이 완료된 건인데 통관 정보 수정을 해달라는 문자가 날아올 리 만무하고요.
상급부서에 전달해서 정확하게 내용 확인을 해보겠다 했지만 상급부서라는 게 존재하는지도 모르겠고 확인 과정 자체가 전혀 없었다는 걸 알 수 있는 거죠!
보통은 이렇게 거짓말로 시간만 뭉개면 배송이 완료되니, 그리고 배송이 완료되면 고객들은 잠시의 불쾌감을 잊어버리는 것이 보통이니 대놓고 거짓말로 뭉개는 게 아닐까 싶은데요.
한국어로 상담이 가능해졌다 뿐, 타오바오 등 그룹사 고객센터와 마찬가지로 배째라식 고객 서비스는 알리 익스프레스 역시도 마찬가지인 듯합니다.
고객님 불편 어쩌고 사과는 열심히 합니다만 돌아오는 건 전혀 무성의한 답변들 뿐이고 그 누구도 책임지려 하지 않습니다!
결국 상황 확인과 해결은 내가?? 짜증나지만 계속 이용할 수밖에 없는 알리! |
알리 익스프레스 답변이 날아온 후 결국 고객센터를 통해서는 해결이 되지 않을 것 같아서 특송업체에 직접 확인을 해보는 방법 외에는 남은 게 없습니다.
월요일은 두 어번 전화시도를 해도 연결이 되지 않더니 지난 목요일에 담당 관세사와 연락이 닿아서 특송업체 담당자와 통화를 할 수 있었는데요.



첫 통화를 할 때에도 통관은 완료된 상태이며 반출이 안 된 건 확인 후 연락을 주시겠다 하여 기다리니 다음 날 제 주문 건은 빈 봉투만 도착하여 알리 익스프레스로 해당 내용증명을 제출하였고 환불 신청을 하라고 안내를 해주시네요!
문의하면서 알리 익스프레스의 배송 추적 내용에 관련된 것도 말씀을 드리니 정상 통관 진행된 건이고 문자 같은 건 당연히 발송한 적이 없다고도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즉 알리 익스프레스의 배송 추적 결과도 허위이고 고객센터의 상담도 그 허위 정보를 기반하고 있으니 거짓말만 반복될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 알리 익스프레스 고객센터의 현실이라는 거겠죠!
해외 직구인만큼 어느 정도의 배송 기간은 고려하지만 분명히 제가 사용하려고 구매하는 제품이고 제품 도착이 되지 않으면 제 계획은 무너질 수밖에 없고, 배송 과정 중 문제가 생겨 문의를 해도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시스템이라면 이용하지 않으면 그만일 수도 있을 텐데요.
그렇지만 알리 익스프레스를 이용하지 않고 우리나라 쇼핑몰을 이용한다?
어차피 같은 제품인데 두 세배의 가격은 물론이고 고객센터의 대응도 별반 다를 바는 없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어서요.
알리 익스프레스도 고객 문의에 거짓말로만 일관하지만, 이제는 중국 전기 자동차까지 판매한다는 우리나라 어떤 대기업 쇼핑몰은 고객 개인 정보를 홀라당 중국 업체에 넘겨버리고 알리와 마찬가지로 거짓말로만 핑계를 대다가 관계 기관 고발하니 고객 정보 보호를 사유로 조사에 응하지 않았던 경우까지 있기도 했으니 그 나물에 그 밥 아닌가 싶습니다.
가격은 물론이고 요즘 배송 기간도 부쩍 짧아져서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한 해외 직구 즐기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알리 익스프레스의 고객 서비스는 딱 이 정도의 수준인 만큼 괜히 손해 보시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언론 등을 통해서는 공정위나 소비자원에서 소비자 보호를 해주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그 과정이 어찌 되었든 환불만 되면 그만이라는 것이 우리나라 소비자 보호기관이라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