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CN)/샤오미(Xiaomi)

샤오미 BE7000 와이파이7 유무선 공유기 - 기능은 많이 늘었지만 알리 반품이다!?

애기늑대 2024. 9. 3. 16:56

 

샤오미 제품들을 즐겨 사용하지만 그 마지막 퍼즐은 샤오미 유무선 공유기였습니다.

강력하다는 소문은 익히 들어왔었지만 아무래도 뭔가 께름칙한 마음에 공유기는 글로벌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큰 마음먹고 구매했던 샤오미 AX6000, 그리고 예전에 구매만 해둔 채 먼지만 쌓여가던 AX3000으로 Mesh 구성까지 하고 보니 이 역시도 "가성비의 샤오미"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샤오미 AX6000 무선 인터넷 공유기 리뷰 - 거대한 만큼 강력하다!?

누구나 사용하는 기기이지만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그 존재감이 없는 기기가 바로 무선 인터넷 공유기일 겁니다.어떤 분들은 통신사에서 인터넷 가입 시 같이 설치해 주는 번들 무선 공유기

ruinses.tistory.com

 

Xiaomi Wireless Wifi 7 Router BE7000 Signal Booster Repeater Extend Gigabit Amplifier 160MHz 1GB Memory Tri-band Mesh Mi Rout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그렇지만 강력한 와이파이 성능은 인정을 하더라도 구형 제품이라, 그리고 유/무선 공유기에서는 어딘가 2% 부족한 샤오미 제품이라 기왕에 만족한 김에 와이파이 7을 지원한다는 BE7000/BE5000 라인업으로 기변을 결정하고 지난 7월 알리 익스프레스 세일을 통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무난한 제품을 원한다면 EFM네트웍스의 ipTIME 제품이면 충분하겠지만 조금 더 강력한 성능과 호환성을 바라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보셨으면 합니다!

 

 

 Xiaomi WiFi 7 Router BE7000 Unboxing - AX6000과 같은 디자인, 그렇지만 기능이 달라!?

 

샤오미 AX6000을 구매했을 때에도 압도적인 박스 크기에 놀랐었지만 새롭게 구매한 BE7000 역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무런 완충 없이 비닐 포장만 덜렁해서 도착을 해서 여기저기 찌그러지긴 했지만 여전히 압도적인 크기의 박스에 푸른 배경은 AX6000에 비해 조금은 더 고급스러운 제품이라는 느낌이 먼저 들었고요.

제품의 특징은 박스 전면만 봐도 충분히 살펴볼 수 있죠!

와이파이 7을 지원하고 NFC 연결이 가능해서 따로 SSID와 암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NF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박스 속에는 BE7000과 전원 어댑터, 그리고 설명서와 1m 길이의 랜 케이블이 구성품의 전부인데요.

AX6000과 다를 바 없는 구성, 전원 어댑터 스펙까지도 최대 12V 3A로 동일합니다.

여러 기능들이 추가가 되었지만 같은 전원으로 커버가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는 걸 텐데요. 그렇지만 제품의 비닐 포장 자체가 조금은 엉성한 것이 반품된 상품을 다시 보낸 게 아닌가 하는 쓸데없는 의심도 들게 하네요!

아이폰15와 크기 비교, AX6000과 동일한 디자인을 가진 BE7000

와이파이 7을 지원하는 새로운 제품이지만 디자인은 AX6000과 동일하고요.

지금은 이 BE7000보다 더 높은 스펙의 제품들도 여럿 판매 중이고, 그런 제품들은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걸 볼 수 있었지만 가격이... BE7000도 무척이나 큰 마음을 먹어야 구매가 가능한 가격대인데 다른 제품들은 가격만 보면 구매할 의욕 자체가 사라지더라고요.

크기가 디자인은 AX6000과 동일하지만 후면에 USB-A 3.0 포트 하나가 추가된 것이 외형으로 확인 가능한 BE7000의 차이점이고요.

이 USB-A 포트는 외장 하드 등을 연결해서 간이 서버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프린터 서버 기능은 여전히 탑재가 되진 않은 듯하고요.

그리고 전면 우측에 있는 각인, 이 BE7000은 출고 시점에 따라 구형과 신형(위, WiFi 7 각인 추가) 두 가지 각인 버전이 있다지만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면 기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굳이 신형 제품을 찾으려고 애쓰실 이유는 없을 듯합니다.

전면에 SYSTEM과 INTERNET, 그리고 중앙 안테나의 LED를 통해서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AX6000과 동일한 부분이고요.

이 정도만 하더라도 충분하지만 유선 랜포트 링크 여부는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전면에 추가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리 무선 기능이 강조된 제품이라 하더라도 무선 공유기의 기본은 일단 유선 인터넷이 연결이 되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Mesh 서브로 구성이 될 제품이 아니라 메인 라우터로 주로 사용이 될 제품이니 더더욱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고요!

 

 

 IPTV와 간이 파일 서버, 그리고 네트워크 부가 기능이 추가된 샤오미 BE7000

 

샤오미 AX6000은 와이파이 성능은 강력하지만 그뿐, 요즘 공유기라면 추가되어 있는 여러 부가 기능들은 전멸이었죠!

특히나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IPTV가 지원이 되질 않아서 더더욱 관심 밖의 제품이 아니었을까 싶은데요.

(좌)무선 공유기능만 강조되었던 AX6000 vs (우)IPTV / NFC / 파일 서버 / Link Aggregation 기능이 추가된 BE7000

BE7000은 IPTV 설정이 가능해서 애플 TV 사용 등 특수한 환경만 아니라면 우리나라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IPTV는 사용이 가능하고요.

앞서 잠시 말씀드렸던 NFC를 통한 간단한 연결과 파일 서버, 그리고 랜 포트 2개를 묶어 전송 대역폭을 넓힐 수 있는 기능까지도 추가가 되어있습니다.

AX6000 대비 부가 기능에서는 아예 다른 기기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듀얼 WAN 설정도 가능한 건 물론이고 파일 서버 기능이 포함되면서 로컬 파일 공유나 클라우드 연결 등 다양한 기능까지도 지원을 하면서 이제야 제대로 된(?) 공유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 듯합니다.

인터넷 공유, 와이파이만 잘 터지면 그만이다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런 부가 기능들은 잘만 활용하면 무척 쏠쏠한 기능들이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불량인가, 수령 후 50일이 지났지만 반품 처리를 해주는 알리 익스프레스!?

 

잠시 테스트와 기능 확인을 마친 후 당장에 교체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지난주 인터넷 이전을 하면서 AX6000에서 BE7000으로 메인 공유기를 교체를 했습니다.

사무실에서 성능 테스트는 마쳤었기 때문에 별 문제없을 거라 생각을 했는데요.

그렇지만 3개의 벽을 넘어서도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던 샤오미 AX6000에 비해 샤오미 BE7000은 업그레이드 버전이라는 것이 무색하게도 와이파이가 제대로 성능이 나오질 않습니다.

심심하면 끊어지고, 연결이 되더라도 샤오미 AX6000 대비 1/10 정도의 속도만 유지되는 모습에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요.

비슷한 시기에 구매했었던 샤오미 BE5000 역시도 리셋 버튼으로 초기화가 안 되는 기능 불량으로 반품했었다는 걸 고려해 보면 BE7000 역시도 불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구매는 7월 초, 벌써 한 달 하고도 20일이 지난 시점이지만 불량을 이유로 알리 익스프레스에 반품을 신청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90일 동안 반품이 가능하다고 안내는 되어있지만 이미 수령 확인을 마친 제품이라 어떨까 싶었었는데 신청 후 15시간 정도가 흐른 후 바로 반품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

아무리 불량이라도 배송비를 구매자가 부담하라는 둥, 아니면 부분 환불이 어쩌네 저쩌네 했을 알리가 이제는 50일이 지난 제품도 쿨하게 반품을 받아준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네요.

일단 AX6000으로 다시 설정을 해둔 상태이니 당분간은 다시 구매하진 않을 듯한데요.

이런 불량 증상이 아니라면 여러 부분에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은 분명한 듯하니까요.

강력한 성능을 원하신다면 BE7000 이상, 이렇게 강력한 성능까지는 필요 없다 싶은 분들은 파일 서버 기능은 제외되었지만 BE5000 정도만 구매하셔도 충분히 만족하실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