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빨라도 너무 빨랐던 레노버 P11 Plus 배송!
금요일 받아 들자마자 검수 겸 개봉기 영상을 촬영하고, ZUI로 부팅을 해서 화면과 와이파이 등 기본 기능에 이상이 없는지만 확인하고는 당장에 글로벌롬부터 설치를 했습니다.
P11이나 P11 Pro와는 다르게 P11 Plus는 아직 와이파이 버전의 글로벌롬이 없다고 하는데요.
미국에 출시한 5G용, P11 5G롬이 호환이 된다는 정보는 이미 입수하고 있었기 때문에 펌웨어는 모두 다운로드 해뒀었고, 뒤돌아보지 않고 바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처음 계획은 글로벌롬 설치 영상도 제작을 해보는 거였지만 수령 후 스샷만 따면서 글로벌롬을 설치해버렸고, 중국 순정롬을 구하지 못해 구매 초기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해지면서 영상 촬영은 당장에는 어려울 듯합니다!
그래서 설치법 Tip이 아닌 후기 형태로 작성하니 "이렇게도 작업하는구나" 참고만 부탁드리며, 이 글을 참고로 작업하다 발생하는 벽돌 등 모든 불상사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안티 롤백이 적용된다는 ZUI, 업데이트는 패스!"
레노버 P11 덕분에 중국 레노버 포럼이나 XDA, 그리고 우리나라 커뮤니티들을 통해서 관련 정보들은 꽤 많이 습득을 했었습니다.
그중에서 반드시 기억을 해야 했던 부분이 ZUI for Tablet, P11 시리즈에 탑재된 중국 펌웨어들은 안티 롤백이 적용이 되어있다는 점이었는데요.
레노버에서는 안티 롤백이 어떻게 작용을 할는지는 모르지만 번거로울 일이 생길 건 방지하고자 초기 설정에서 와이파이를 잡지 않고 바로 초기화면까지 진입을 했고요.
자동 업데이트 차단 후 기본적인 기기 점검을 먼저 마쳤습니다!
ZUI 버전이라도 확인을 하고 설치를 진행했어야 하는 것을, 당연히 중국 순정롬이 있을 거라고만 생각하고 바로 글로벌롬 설치에 들어가 버려서 선 탑재된 ZUI에 대한 정보는 없습니다.
출고 일자가 6월 18일이니 그 근처 다른 분들과 ZUI 버전은 같을 테니 필요한 분들은 다른 분들 후기를 참고하셔야 할 듯합니다.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자! 2차 검증 코드, 역시 없네?"
간단한 기기 이상 유무 점검을 마치고 그다음 작업은 작년 11월부터 P11에서 이슈가 되었던 벽돌 문제, 2차 국가 검증 코드 부분이었습니다.
P11 역시도 9월 이후 ZUI 안드로이드 11이 선 탑재된 기기들부터 일어난 일이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확인을 해본 거였고요.
2차 검증 코드 확인을 위해서는 FFBM, Qualcomm Diagnositics로 진입을 해야 하는데 P11 Plus는 이 진입 방법이 조금 다르더라고요.
P11 & P11 Pro 2020의 경우에는 중국롬으로 초기화 후 초기화면에서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과 볼륨(+)를 동시에 누르면서 케이블을 연결해서 해당 모드로 진입을 한다는 건 잘 알고 있으실 텐데요.
레노버 P11 Plus는 중국롬 설정 첫 화면에서 연결은 실패(개봉기 영상에서 보여드렸죠!), 전원+볼륨(+) 키조합으로 연결시 부트로더(START화면)으로 진입을 하게 되는데 여기서 4번째 메뉴(볼륨(-) 4번)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FFBM 모드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FFBM에서 QCN을 백업받아 살펴봤지만 작년 상반기 출시된 상태에서는 역시나 2차 검증 코드(NV item 6858)는 보이질 않았고요.
역시 빠른 출고일자 덕을 본다는 생각에 바로 글로벌롬, TB-J607z롬을 올려보기로 합니다!
"Meta Build No, Flat Build OK"
레노버 P11 Plus가 도착하기 전에 이미 롬파일은 다운로드 & 압축해제 해둔 터라 파일 구성을 보고는 P11과 별반 다를 게 없겠다 싶어서 하던 데로 Meta Build에 context.xml를 로드해봤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구성 파일들을 불러오지 못하는 걸 보고 이건 아니구나 바로 알아챌 수 있었는데요.
예전 P11 자료를 찾으면서 LTE롬을 올리던 글이 떠올라 와이파이 버전에 5G롬을 올려야 하는 상황과 유사하다 생각되어 Flat Build로 글로벌롬 설치에 도전을 해봤습니다.
(레노버 레스큐, LRSA 역시도 백그라운드에서 QFIL이 돌아가는 방식이라 전 사용하질 않습니다.)
Configuration - Download Configuration의 설정은 P11 글로벌롬을 설치할 때와 동일하게 Device Type "UFS"와 Reset After Download 정도만 확인을 했고요.
Build Type은 Flat Build로 선택하고 Select Programmer에서는 다운로드한 607z 폴더에 있는 prog_firehost_ddr.elf를, 그 후 아래쪽 Load XML을 눌러 rowprogram으로 시작하는 6개의 파일을 모두 지정해주는 걸로 설정은 끝!
다운로드를 누르니 P11보다는 조금 오랜 시간이 걸리면서 글로벌롬 설치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1차 국가코드 변경이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시작화면은 영어로 나왔고요.
초기 세팅 후 국가코드부터 설정 - 돋보기에서 ####6030#을 눌러서 한국으로 변경해주는 걸로 작업은 끝!
P11과 마찬가지로 국가코드는 한국으로 설정된 P11 5G, TB-J607z가 되어버렸고요.
5G 버전 롬이기 때문에 휴대전화 앱과 메시지 앱이 홈 화면에 있다는 정도, 그리고 구글 오피스 관련 앱들은 전혀 없다는 것이 P11 글로벌롬과의 차이점인 걸로 보였습니다.
설치를 마치고서야 다른 분들 후기를 검색해보니 ZUI 업데이트 없이 진행을 해버리는 바람에 절차가 조금 간소화된 것도 같은데요.
최신 ZUI로 업데이트된 상태에서는 2차 검증 코드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고, 안티 롤백에 영향을 받지 않는지도 글로벌롬 설치 전에 반드시 확인이 되어야 할 듯합니다!
"글로벌롬 설치 후, 아직까진 만사 OK"
글로벌롬 설치 후에서야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 글로벌롬을 올리는 방법도 다양하고, Widevine Security Level 문제로 글로벌롬 설치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분들의 글도 많이 볼 수가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중국롬으로 돌아갈 수 있겠거니 막연히 생각하고 일단 지른 거라 이럴 거라면 ZUI로 좀 사용해보고 올리는 게 낫지 않았을까 후회가 되기도 하지만 이미 돌이킬 수는 없는 상태이니 현재에 만족해야 할 테고요.
레노버 P11 5G, TB-J607z의 최신 버전인 TB_J607Z_S160109_211203_ROW를 설치하고 확인하니 조금 더 친절해진(전원과 볼륨(-)같이 누르고 있으면 꺼진다는?) FFBM 모드 화면과 2차 국가 검증 코드(NV items 6858) 역시도 글로벌 버전을 뜻하는 "02"로 추가가 되어있는 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레노버 P11 시리즈가 아직까지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인 Widevine Security Level 역시도 L1으로 확인이 되고 있고요. P11과 P11 Plus와의 차이점이라면 P11 Plus는 넷플릭스에서 HDR 지원 : Dolby vision이 지원된다는 정도일 겁니다!
최근 이 CDM Level 문제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꽤 보이던데요.
레노버 P11 Plus 중국롬을 찾아 헤매다 레노버 중국 포럼에서 글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중국 유저인지 우리나라 유저가 중국 전번 따고 글을 남긴 건지는 모르겠지만 P11 프로 2021의 CDM L3 하락 문제로 서비스센터에 상담했으나 기본 스펙이 L3라는 답변을 받았다는 내용인데요.
중국은 넷플릭스 등이 정식 서비스가 되지 않기 때문에 당연한 답변일 수도 있지만 ZUI로 유지한다고 해서 L1이 유지될 거라고 보기엔 무리가 좀 있을 듯하고요.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개봉 글로벌롬을 롬 업체에서 작업을 할 때 ESN이 중복이 되면서 L3로 변경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P11의 경우에는 LTE롬을 설치하면 GPS 수신을 못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P11 Plus는 자이로 센서가 없어서 어떨는지는 몰라도 GPS는 제대로 수신이 되고 있는 걸 확인했고요.
하드웨어 스펙이 달라서 1:1 비교는 어렵지만 P11 보다 대기 배터리 등도 조금 더 낫다는 느낌이 드네요!
"레노버 P11 Plus 글로벌롬,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해외, 특히 중국 안드로이드 기기들에 글로벌롬을 설치하고 말고는 어디까지나 개인 선택의 문제입니다.
제 경우는 오래도록 중국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구글 서비스가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결국 사용 중 이런저런 불편함이 생겨서 글로벌롬이라는 선택지가 있다면 글로벌롬을 선호하고요.
레노버 P11 Plus를 구매하기 전에 글로벌롬이 있다는 걸 알고는 그 이후로 별다른 고민을 해보지도 않았습니다. 최적화 문제를 얘기하는 분들도 있지만 레노버의 안드로이드 최적화는 없다고 봐도 무방한 수준이라 크게 개의치도 않았고요.
지금 레노버 P11 Plus는 미개봉 제품들이 유통이 되고 있어서 글로벌롬 설치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당장에 장단점을 모르시겠다면 ZUI로 먼저 사용을 해본 후에 글로벌롬 설치를 고려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기도 할 겁니다.
최소한 ZUI는 구글 서비스 중 많은 부분이 빠지면서 배터리 부분에서는 글로벌롬보다 유리할 건 자명한 일이고요!
특별히 영상으로 제작할만한 내용은 아니지만 혹시나 롬 설치 의뢰 등 다른 기기를 핸들링할 기회가 된다면 영상으로 설치법은 유튜브에 업로드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