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6년 만의 자가 운전!
오랜 만에 중고로나마 차를 구입하고 보험까지 가입하면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티맵과 연계된 보험 할인 프로그램에 감탄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처음 아이폰 XR로 티맵을 사용하면서 얼토당토 않은 급감속 등으로 보험 할인 점수를 획득하기가 무척이나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는데요!
당시 이 포스팅을 여러 커뮤니티에 게시를 하면서 iOS 13의 GPS 버그다 또는 아이폰에서 티맵을 사용하려면 재부팅이 필수다 등등 여러 조언(?)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급작스레 구매하게 된 아이폰 11 프로, 리뷰를 한다는 블로거가 아직 개봉기는 커녕(이건 생각 없습니다) 후기도 전혀 남기고 있질 않지만 그래도 아이폰 XR보다는 티맵 사용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 또한 가지고 있었습니다.
11월 27일부터 계속 모니터링 중이지만 아이폰 11 프로 역시도 괜찮을 때 보다는 아이폰 XR과 동일하게 얼토당토 않게 GPS 신호가 끊어지는 경우가 잦았구요!
특히나 도심에서는 이걸 써먹을 수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심하게 오류를 보이는 경우도 매일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GPS 신호가 이 지경이니 주행 중에 속도 또한 속도계와는 동떨어진 결과를 보일 수 밖에 없고, 매일 같이 주행하는 고속도로는 물론이고 가뜩이나 시내주행 50km 이하로 속도가 조정된 부산 시내에서는 당황하는 일이 종종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안드로이드로 운용하던 11월과 며칠 지나진 않았지만 아이폰 11 프로로만 운용한 티맵의 운전습관 점수가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구요!
네비게이션을 제외하고도 평소에 GPS를 이용한 앱들을 사용하면서 한 번도 문제가 된다고 느낀 적이 없었으니 어쩌면 티맵을 탓하는게 당연한 걸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렇지만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문제, 혹시나 싶어 차량에 사용하는 무선충전 거치대에 전원을 빼고 이틀 정도 주행을 해보니 위와 같이 GPS 신호가 사라지는 문제가 전혀 발생을 하지 않습니다???
iOS의 버그? 아니면 아이폰용 티맵의 문제? 출퇴근 정체 시간에 차량들이 몰리면서 데이터 제한?? 날씨탓? 아니면 주변 빌딩 때문?? 조금 더 관찰을 해봐야겠지만 어쩌면 쓸데없는 생각이었을 수도 있을 듯 하네요!
지금 사용 중인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는 리뷰용으로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제품인데요!
슬라이딩 동작이나 안드로이드(미9)을 사용하면서는 전혀 문제가 없어서 아이폰이 여기서 문제가 될 거라고는 저도 짐작을 하질 못했었네요!
그렇다면 아이폰은 무선충전과 네비게이션을 동시에 사용하지 못하는 걸까! 그래서 다른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도 테스트를 해보기로 합니다.
먼저 구매를 해본 건 애플 인증 악세사리로 유명한 벨킨의 차량용 무선충전 거치대, 그리고 차를 구입하면서부터 구입할까말까 고민을 거듭하던 샤오미 20W 무선충전 거치대!!
일단 이 녀석들도 기존에 사용하던 아임커머스 무선충전 거치대와 같은 간섭 현상이 발생을 하는지 어떤지 이제 실사용하면서 검증을 해보면 되겠죠!
무선충전을 오래 사용하긴 했지만 실내에서 GPS 관련 앱들을 구동해볼 일이 없었으니 이런 문제가 발생을 할 수 있다는 걸 전혀 몰랐었고, 괜히 애꿎은 티맵만 구박한 꼴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어떤 거치대가 되었든 GPS 문제 없이 맘 편히 사용할 수 있다면 베스트일 테구요!
결국 다른 거치대들도 마찬가지라면 저렴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하나를 네비게이션으로 할당하거나, 아니면 무선충전 거치대고 뭐고 유선충전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거겠죠!
제발 행운이 있길!!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