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블로그로 전환 후 몇 년 동안 별다른 사건사고 없이 그럭저럭 운영해오던 블로그, 2019년 5월은 그 몇 년 동안의 노력이 어딘가로 사라져버린게 아닌가 하는의 심이 드는 달이 되어버렸습니다.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에게 가장 큰 힘이 되는 건 애드센스 등의 광고 수익도 아니오! 협찬도 아니죠!! 바로 블로그를 얼마나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는지에 따라 결정이 되는 걸 텐데요!
올해 들어서 방문자가 늘어나는 것도 주춤한 상태이기도 했지만, 지난 달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4월 대비 35% 정도 페이지뷰가 줄어들어버리는 일이 벌어졌네요! ㅠㅜ
리뷰 블로그 전환 후, 안정권을 찾았다 생각이 되는 2016년 하반기 이후부터 방문 기록을 봐도 가장 페이지뷰가 적었던 한 달이 바로 지난 5월이었습니다.
어차피 이슈를 타는 IT리뷰 블로그라 일순간 등락이 거듭될 수는 있지만 한 달 내내 같은패턴으로 방문자가 감소했다는 건 분명히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걸 테구요!
원인은 바로 발견을 했는데요! 바로 네이버로부터의 검색 유입 감소!!
네이버를 검색 엔진으로 볼 수는 없지만 우리 나라에서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네이버 노출 유무에 따라 블로그 방문자수는 달라질 수 밖에 없는에요!
방문자가 많을 때에는 한 때 80%에 근접하는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이제는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 중에서는 이 네이버 노출이 아예 되지 않는 블로거들도 많은지라 어쩌면 배부른 소리일 수도 있는데요.
왜 이렇게 네이버 유입이 줄었나 확인을 해보니 지난 4월 말부터 네이버 검색 노출 가능 문서가 아예 줄어들어버렸더군요. 아무래도 또 뭔가 시스템 개편이다 뭐다 한 거겠죠??
현재 포스팅 기준으로 약 1900여개, 그리고 지난 4월까지는 네이버 검색 노출 가능 문서가 1400여개 정도가 되었었는데 한 순간에 리셋이 되어버린 겁니다!
그나마 이전 문서들은 계속 유입이 되었던 걸로 봐서 최근 포스팅 기준으로 모두 노출이 되지 않았던게 아닌가 추측이 되구요.
검색 노출이 줄어들었으니 연관된 다른 블로그 노출 지수까지 모두 바닥을 기어버린 상황이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방문자가 줄어드는 건 어쩌면 당연한 거였을 테구요!
자사 콘텐츠 우선, 그리고 광고성 포스팅이 우선 게시되는 네이버의 특성상 이렇게 조정이 된다고 해서 제가 뭘 어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까요!
블로그가 제대로 평가를 받으려면 최소한 네이버에서는 벗어나야 하는 게 맞으니 어쩌면 이제서야 제대로된 블로거 생활이 시작되는게 아닌가 생각을 해볼 수도 있겠네요! ㅡ.ㅡㅋ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줄어드니 지난 5월은 그나마 최근 포스팅들을 방문해주신 분들이 많았구요!
아이모(IT&모바일) 5월 인기 포스트 Top 3 |
● 방문 1위 : 레드미 홍미노트7 한글 커스텀롬(eu롬) 설치 - 샤오미, 또 뭘 건드렸냐!! ● 방문 2위 : 샤오미 스마트폰은 카톡이 안 온다?? - MIUI 10 알림 채널 설정 ● 방문 3위 : 샤오미 미9SE 실사용 최종 리뷰 - 이게 중급기? 농담이겠지!! |
네이버에서의 유입이 많을 때에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소개글 정도가 높은 순위를 차지했던데 비해서 이런 부분은 오히려 나아졌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방문자가 줄어든 만큼 구글 애드센스 수익 또한 대폭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지난 5월 콘텐츠용 애드센스(블로그) 최종 잔액은 US$176.04로 4월 대비 거의 40% 이상 줄어든 수익이기도 하구요!
어쩌면 지난 5월에 기록한 블로그 방문자와 수익이 제 블로그의 진정한 현실(?)에 가까울 수도 있겠죠!
기운은 많이 빠집니다!
그렇다한들 처음 세운 1천만 방문 목표까지는 아직 갈 길이 머니까요! 기 죽지 않고 그냥 열심히 하던데로 달리는 수 밖에 없을 테죠!
어차피 협찬 따위는 바라지도 않으니 네이버 방문자 줄어든다고 크게 타격을 받는 것도 아니구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든만큼 리뷰는 좀 줄어들지라도 블로그 포스팅을 내실화하는 방향으로 당분간 운영을 해야 할 듯 합니다!
아직도 검색 조작 의혹을 벗어나지도 못한 네이버 따위, 노출을 해주던가 말던가! ㅡ.ㅡ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