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믹스2S 사용 후기 Part.1 - 구글을 품은 미믹스 2S 내수용 MIUI 9

샤오미 미믹스2S 사용 후기 Part.1 - 구글을 품은 미믹스 2S 내수용 MIUI 9


샤오미 미믹스 2S, 작년 미6 리뷰 이후 오랜 만에 사용해보는 샤오미의 플래그쉽입니다.


지난 주부터 글로벌 버전도 판매가 되기 시작했다고 전해들었습니다만 제가 수령한 제품은 중국 내수용 버전! 아무래도 중국은 구글이 철수를 해버린지라 우리가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작업이 필수죠! 


지난 주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글로벌 버전은 당연히 이런 작업이 필요가 없겠지만, 아직 글로벌롬도 공개가 되질 않았고 부트로더 언락도 되질 않았으니 제가 받은 내수용 펌웨어 기준으로 미믹스 2S를 통해 느낀 점 잠시 정리해보겠습니다.



  미믹스 2S MIUI 9, 중국롬에 구글 플레이가?


샤오미 내수용 MIUI에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Mi App Stroe(Baidu App Market)에서 구글설치기(谷歌安裝器)를 통해 기본적인 패키지들을 설치하는게 보통입니다. 최근에 리뷰했던 홍미노트5(차이나/프로)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미믹스 2S에서도 당연히 필요할 거라 보고 설치를 진행했는데 Google Serivces Framewrok부터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그래서 설치된 패키지들을 살펴보니 구글 서비스를 위한 필수 패키지들은 이미 설치가 되어 있더군요!! 


바로 계정도 추가가 되는 듯 했지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보이질 않아서 다시 Mi App Store를 통해 Baidu App Market으로 설치하려고 검색하니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설치가 아닌 "업데이트"! 그리고 위 미리 설치된 패키지 중에서 안 보이던 캘린더 동기화 패키지 정도만 추가로 검색해서 설치를 해줬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업데이트 후 바로 바탕화면에 앱 아이콘이 나타났구요. 설정에 있는 계정 설정에서도 구글 계정을 추가해서 우리 사용하는 환경 그대로 사용이 가능!


지금까지 여러 샤오미 스마트폰들을 리뷰를 해왔지만 내수용에 구글 관련 패키지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처음이라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구요. 미믹스 시리즈 자체가 글로벌 판매를 위한 제품이라고 하니 아마 당연한 걸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구글 서비스는 클리어했지만 언어 문제는 여전히 Morelocale 2 정도로만 사용이 가능한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기왕이면 언어 패키지들도 다 탑재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요!


그 외 MIUI 기능을 봤을 때는 지난 홍미노트5 프로 리뷰에서 말씀드렸던 Full Scren Gesture나 FACE Unlock 등도 탑재가 되어 있었구요.


물론 한달 반 정도 이 Full Screen Gesture를 사용해보니 무척 편하지만 아직 안드로이드와는 맞지 않는(어쩌면 국내 한정일 수도) 부분들이 있습니다.


금융앱을 실행하다 백그라운드로 내려도 보안앱은 계속 실행되고 있다거나 GPS 등을 물고 있는 경우가 있어서 배터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보이거든요. 그렇지만 카카오뱅크의 경우에는 백그라운드 전환시 보안앱이 자동으로 죽는 걸로 봐서는 다른 앱들이 아직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않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더 드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른 샤오미 스마트폰들과 크게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만 디스플레이 옵션에 Night mode라는 옵션이 보이던데요. 아이폰8 시리즈에 탑재된 True Tone 디스플레이와 유사하지 않을까 생각은 되었습니다만 이걸 활성화 하는 조건을 아직 못 찾았습니다. ㅡ.ㅡㅋ


샤오미의 MIUI는 업데이트가 지속되는 한은 홍미 시리즈가 되었든 미 시리즈가 되었든 하드웨어에 따른 제약사항만 아니라면 UI는 일관되게 사용할 수가 있죠.


어쩌면 플래그쉽을 구매했으니 특별한 대접을 받아야겠다(?) 생각하는 분들은 이런 차별없는 UI가 불만일 수도 있을 겁니다. 어느 회사는 이런 부분들 마케팅 포인트 중 하나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니까요.


그렇지만 출시된지 몇 년이 지난 미5나 최신 기기인 이 미믹스 2S, 그리고 보급형인 홍미 시리즈들도 하드웨어에 제한을 받는게 아니라면 동일한 UI를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은 사용 연속성에 있어서 아이폰만큼이나 유리한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물론 동일한 시기의 샤오미 스마트폰들을 리뷰하면 그만큼 포스팅 거리가 없어서 블로거 입장에서는 조금 아쉽긴 하지만 말이죠!!



  미믹스 2S, VoLTE가 바로 올라오네? 그렇지만 사용은.........


재작년 출시된 미믹스의 경우에는 우리 나라에도 정발이 되었으니 VoLTE가 지원되는 건 당연합니다만 지난 미믹스2 또한 LG Uplus는 순정에서도 지원이 되어서 사용이 되었었답니다.


미믹스2와 미믹스2S의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이 모바일 네트워크 부분인데요. 미믹스2S는 홍미노트5와 마찬가지로 전망통 5.0, 듀얼 LTE 스탠바이를 지원합니다. 미믹스2는 전망통 4.0, 4G+3G 듀얼 스탠바이만 사용이 가능하죠.


LTE 듀얼 스탠바이야 홍미노트5에서도 잘 되던 부분이니 신경쓸 이유는 없을 테고 유플러스 유심을 넣자마자 바로 VoLTE(중국롬에서는 HD로 표기)가 접속이 되었구요. KT와 SKT 또한 OMD 등록을 마치자마자 VoLTE 시그널은 바로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우리 나라의 TTA-VoLTE가 그리 만만한 규격은 아닌가 봅니다. 


미믹스2에서는 유플러스가 정상 사용이 되었다지만 미믹스2S는 아직 순정 상태로는 KT만 정상 사용이 가능하구요. 유플러스는 고객센터 정도만 통화가 되었고 SK텔레콤은 전화 송/수신시 그냥 3G로 전환이 되어버리군요! ㅎㅎㅎㅎ


다른 샤오미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수동으로 EFS를 이식하면 SK텔레콤과 유플러스도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지만, 순정 상태에서 사용할 분들이라면 이 부분은 참고를 하시구요.


아직 안정롬(Stable) 기준으로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지만 개발자롬에는 세컨드 심으로 통화시에도 데이터 사용 설정이 곧 업데이트가 될 걸로 보이니 듀얼 LTE & VoLTE 스탠바이 사용성은 계속 개선이 될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이 미믹스2S는 글로벌 사용을 전제로 출시가 된 모델이라고 하니 조금 기다려보면 별도의 작업 없이도 VoLTE 사용이 가능해질 수도 있겠죠.


플래그쉽이지만 미6나 미노트3와는 또 다르게 루팅이나 ADB 커맨드 없이 다이얼 패드로 Qualcomm Diag 접속이 가능하던데 일단 글로벌롬 후기들을 좀 보고 설정법은 포스팅을 하던지 해야겠네요.


뭐 일단 백업이 해야할테니 부트로더 언락부터 해야할 테구요! ^^



  UI로는 뭐 특별함은 없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MIUI 9만 가지고는 미믹스 2S만의 특징이나 매력 같은 건 없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분명히 이런 부분은 장점입니다만 하드웨어나 디자인 외에 특징이 없으니 리뷰를 시작한 지금 조금 심심하기도 하구요.


다른 성능 테스트들도 진행중이지만 이 미믹스 2S가 내세울만한 건 잘 빠진 디자인 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도 놓치는 부분이 있을 지도 모르니 조금 더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설마 샤오미 최고가 스마트폰인데... 그래도 뭔가 좀 다른 구석이 있을 텐데 말이죠!!!


정말 디자인 외에는 아무 것도 없지 않을까 하는 우려감이 드는 건 왜일까요? ㅡ.ㅡㅋ




이 포스팅은 네이버 리퍼비쉬팩토리 포럼의 "개인 블로그 시즌 4" 행사를 통해

기기 대여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고 작성된 글임을 알립니다.


그렇지만 블로거 육성 & 지원이라는 행사 취지에 따라
포스팅은 일체의 간섭도 없이 제 소신껏 작성 되었습니다!!

Copyright 2007-2018. Jaehoon Park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