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애플 또한 정식 버전 배포 전에 Apple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버그 확인이나 기타 사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절차를 거칩니다.
이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 베타 프로그램과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Public 베타 프로그램으로 나뉘어집니다.
베타 버전이라고는 하지만 실사용에 큰 불편함 없이 iOS에 적용될 최신 기능들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Public 베타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ublic Beta Profile 설치를 통한 Public Beta OTA 업데이트 |
애플에서 배포하는 베타 업데이트의 경우, 맥이나 맥북이 없다면 OTA 업데이트를 통해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Public Beta의 경우에는 Apple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애플ID만 등록하면 누구든지 사용 가능하구요.
아래 절차를 통해 애플ID 등록 및 Public Beta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Step 1, Public Beta 설치 전에 사용하는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는 아이튠즈나 iCloud를 이용해서 백업합니다.
Step 2, 아이폰/아이패드의 Safari를 이용해서 아래 링크로 접속, 본인의 애플ID로 로그인 후 상단의 기기등록 탭으로 이동합니다.
▶ 애플 베타 프로그램 가입 : https://beta.apple.com/sp/ko/betaprogram/
Step 3,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해서 Public Beta OTA 설치를 위한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아이폰/아이패드에 설치합니다.
Step 4, 다운로드 후 프로파일 설치 메시지에서는 모두 "허용"과 "설치" 합니다.
Step 5, Public Beta 설치를 위한 프로파일이 다운로드 및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스샷과 같이 아이폰/아이패드를 재부팅합니다.
Step 6, 재부팅이 완료되면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최신 Public Beta를 OTA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OTA는 최신 버전으로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 버전을 설치해볼 방법은 없구요.
이 상태에서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올 때마다 다시 해당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프로파일을 삭제하지 않는다면 정식 버전이 설치된 이후에도 Public Beta 버전이 배포될 때마다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Public Beta를 더 이상 설치하고 싶지 않다면 일반 → 프로파일에서 설치된 프로파일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iOS 베타 설치는 신중하게! |
아이폰/아이패드를 오래 사용해온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애플 기기들은 다운 그레이드가 그렇게 자유롭지 못합니다.
베타에서 정식 버전으로의 다운 그레이드 또한 마찬가지 이구요.
베타 설치 후 다시 아이튠즈나 iCloud를 통한 백업을 진행하게 되면 그 또한 구 버전으로의 복원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더더욱 업데이트에는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먼저 사용해볼 수 있다는 장점은 분명합니다만, 그에 따른 버그가 나타날 수도 있는 것이 베타 버전이라는 걸 명심하셔야 하구요.
그렇지만 다른 사용자들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더 최신 버전의 iOS를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