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티스토리 결산 - 아이모, 스마트폰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 합니다.

2017 티스토리 결산 - 아이모, 스마트폰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 합니다.


2017 티스토리 결산,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입니다.


그 이전까지는 매년 우수 블로그들만의 잔치에 그쳤지만(?) 작년에 처음 선을 보인 모두의 결산은 티스토리 블로거들 모두에게 지난 1년을 정리할 수 있게 해주는 그런 기회가 되는 듯 해서 올해도 무척이나 기다려졌었구요.


1월 4일 밤 오픈 한다는 얘기에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계시다는 건 공지사항 댓글만 봐도 충분했습니다. 결국은 밤 11시가 훌쩍 넘은 시간에 오픈을 했지만 말이죠! ㅎㅎㅎ


개인적으로는 이미 구글 Analytics와 애드센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산을 한 번 마쳤습니다.


그렇지만 티스토리 결산으로 보는 "아이모"는 단순히 숫자놀음이 아닌 1년 동안 걸어온 길을 제대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으니까요!


  IT&모바일, 주제에 충실했던 2017년!


제 블로그의 "아이모"의 주제는 IT와 모바일, 그 중에서도 스마트을 비롯한 여러 IT기기들에 대한 실사용 리뷰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리뷰 블로거분들이 계시지만 제가 원하는 실사용 데이터와 후기를 남겨주시는 분들은 쉽게 찾기 힘들어서 직접 해보자고 덤벼들게 되었구요. 2017년이 제대로 운영을 시작해본지 2년차가 되는 해였습니다.


2016년은 샤오미 기기들을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을 했었다면, 2017년은 특정 제조사나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았던, 이리저리 조금 넓게 여러 기기들을 접해본 한해였습니다.


주로 해외 스마트폰 위주로 리뷰를 진행했었지만 우리 나라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갤럭시s8 또한 리뷰를 했었고, 그 이후 플래그쉽 리뷰가 대부분 이 데이터를 기반한 비교 리뷰였기에 아이모의 2017년 대표 주제어가 "스마트", "사용", "생각", "갤럭시" 정도가 되는 듯합니다.


그리고 2016년은 블로그를 처음 제대로 운영해보고자 마음을 먹었던 해라 하루에 무조건 하나 이상, 꽤 많은 글들을 발행을 했었는데요. 2017년은 여기서 조금 벗어나 써야할 주제가 있을 때만 글을 발행하다 보니 2016년 보다는 글이 조금 줄었습니다. 이렇게 그래프를 보니 8월 달에 입원해서 한 주 쉬었다는게 바로 또 표가 나기도 하는데요? ㅡ.ㅡㅋ


386개의 글을 발행을 하면서 최대한 블로그 주제에 부합하는 글을 발행하기 위해 노력을 했구요. 모바일과 IT기기들에 대한 글을 중심으로 해외 IT기기들을 사용하게 되면 필히 마주하게 되는 해외직구까지! 


많은 글들을 발행하면서 지금은 카테고리에 대한 고민도 같이 하고 있는데요. 제가 봐도 한 눈에 잘 들어오질 않으니 방문자분들은 어떠실까 언제나 죄송한 마음 뿐입니다. ㅠㅜ


이러한 와중에도 지난 2016년 보다는 20여만명이 늘어난 1,775,932명이 방문해주셨습니다. 


대학 이후에는 IT쪽으로 밥을 먹고 살긴 했습니다만 전문가는 아닌, 투박한 IT기기 리뷰임에도 노력 대비 너무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셔서 언제나 황송할 따름입니다. ㅠㅜ


  2017년, 아이모를 먹여살린 글들!

2015년 하반기부터 제대로 블로그를 꾸며가기 시작해서 이것저것 시험해보며 운영해봤던 2016년, 그리고 작년 2017년까지!


글을 쓰면서도 어떤 글을 써야 더 많은 방문자가 찾아올까, 어떤 글을 써야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는 고민은 저 외에도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2017년 티스토리 결산을 보니 머리 속으로만 맴돌던 내용들이 한 방에 정리가 됩니다!


380여개의 글을, 그것도 해외 스마트폰과 IT기기에 대한 글을 발행을 했지만 정작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신 글은 역시나 우리 나라에서만큼은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삼성 갤럭시! 그리고 리뷰도 발행을 했었지만 리뷰보다는 삼성이 설명을 제대로 못한 건지 사은품 신청에 대한 글이 제일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실은 이 포스팅이 네이버 모바일과 PC 최상단에 올라가면서 애드센스 US$400 이상의 수익을 얻기도 했구요.


좋은 글을 쓰면 당연히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겠지만, IT분야에서 만큼은 삼성 제품만 다뤄도 일정 수준 이상의 방문자들은 모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그렇다고 비리로 얼룩진 삼성이라는 회사 제품에 대한 얘기를 다룬다는 건 최대한 자제하려구요!


그렇지만 정작 많은 분들의 공감을 얻은 건 2016년부터 계속 이어온 샤오미 스마트폰들!


연초 홍미노트4X를 시작으로 하반기 미A1까지!! 


2017년은 샤오미 외에도 화웨이 등 여러 브랜드 스마트폰을 리뷰했습니다만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서의 인지도 문제인건지 어떤건지 그렇게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네요. 물론 제 글이 부족하다는게 가장 큰 문제일 테구요! ㅠㅜ


  여전한 소통의 부재!

처음 티스토리 접하는 분들에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 바로 소통이죠. 네이버 블로그 등과 같은 이웃 시스템이 없으니 당연히 댓글을 통한 이웃 블로거님들과의 소통 같은 건 더더욱 꿈꾸지 못 하구요.


티스토리를 꽤 오래 이용해오고 있는 저 또한 이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작년 2016년 모두의 결산의 영향인 건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댓글이 등록된 저는 1% 댓글부자에서 3% 댓글부자로 밀렸던데요? ㅎㅎㅎ


이건 제 잘못이 크죠!


먼저 다른 블로그도 방문하고 인사도 드리고 해야 합니다만 제가 좀 게을러서 말이죠! 포스팅 하나하나 이어가는 것만도 힘이 들어서 작년 역시 다른 블로거님들과의 소통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듯 싶네요.


  티스토리 블로거님들 고생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그런 얘기들을 하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시기도 하고, 다른 이웃들과 소통도 쉽고 여러모로 재밌다구요. 티스토리는 하고 싶어도 재미 없어서 못 하겠다구요.


그렇지만 티스토리는 분명 티스토리만이 가지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IT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눈팅으로 활동을 합니다만,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일단 글에 대한 신뢰는 먹고 들어가는 듯한 느낌?


방문자가 적고, 다른 블로거들과 소통은 힘들지만 그만큼 자신만의 주제로 글을 써가는데에는 최고의 공간이 티스토리 아닐까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 내부 서비스들이 종료가 되면서 조만간 티스토리라는 서비스가 없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소문이 돌던 2017년 이었습니다만, 국내 트래픽 10위권 이내에 언제나 이름을 올리는 티스토리가 그리 쉽게 없어지지는 않을거라 굳게 믿고 올해도 한 번 달려보려고 합니다.


작년 한 해 보여주셨던 관심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분들 모두 화이팅 하시구요! 2018년 한 해 원하는 모든 일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