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용자들의 염원 중의 하나가 바로 조금 더 빠른 충전이죠!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함인 건지 지난 11월 국내에 출시된 아이폰8/8플러스/X에는 무선충전과 더불어 급속(고속) 충전 기능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폰8과 8플러스는 고사하고 현재 최고가라는 아이폰X의 경우에도 5V 1A의 5W 충전기가 번들로 포함되어 많은 분들에게 실망만 안겨주고 있는데요.
최고가 스마트폰 아이폰! 그렇지만 충전기는 별매!! |
아이폰8/8플러스/X에서 급속 충전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 바로 29W 이상의 Type-C 어댑터와 Type-C to Lightning 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장 저렴하다는 29W 어댑터가 59,000원, 그리고 케이블은 1미터짜리가 32,000원! 급속 충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플 순정 악세사리로는 최소 9만원 이상의 추가 지출이 필요합니다.
다행인 것은 케이블은 정품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충전기는 USB PD 규격을 지원을 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기타 다른 기기를 위해 USB PD 지원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케이블만 구매를 하시면 되겠죠.
그렇지만 이렇게 투자(?)를 하더라도 애플의 급속(고속) 충전은 80% 이하 구간에서만 동작을 하고 남은 20%는 배터리 보호를 위해 세류충전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케이블만 구매를 한다는 것도 순정 악세사리는 낭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Type-C to 라이트닝 호환케이블, 드디어 나왔다!! |
저도 가끔 타오바오/티몰을 뒤져보고 있었습니다만 급속 충전이 되는 Type-C to 라이트닝 케이블은 보질 못했었는데요. 지난 달 말부터 몇몇 브랜드에서 드디어 호환 케이블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클리앙과 뽐뿌에서는 PZOZ에서 나온 케이블이 먼저 알려졌구요. PZOZ는 저도 아이폰 케이스 등 악세사리로 자주 구매하는 브랜드이지만 이미 검증이 된(?) 제품 말고 다른 건 없나 찾아보다 Mcdodo라는 브랜드에서도 케이블이 출시된 걸 찾게 되었습니다.
대충 살펴보니 애플 악세사리 위주로 생산하는, 중국에서는 나름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업체로 보여서 일단 믿고 구매!! 더불어서 애플 29W 순정 충전기와 동일한 14.5V 충전이 가능하다는 USB PD 충전기도 판매를 하고 있어서 번들로 구매를 했습니다.
▶ 충전기 & 케이블 번들셋 구매링크 : https://detail.tmall.com/item.htm?id=561545907409&spm=a1z09.2.0.0.583a8fd4Syy1aW&_u=g20ro46h6bd3&skuId=3700093859194
▶ 충전기 & 케이블 번들셋 구매가격 : 116 RMB(셀러쿠폰 포함, 약 20,000원)
구매를 한지는 2주 정도 지났습니다만 배송대행 중에 트러블이 조금 있어서 지난 금요일에서야 도착을 했구요. 지금은 충전기를 제외한 케이블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는 건 확인을 했습니다.
저는 주로 벌크로 배송이 되는 알리익스프레스는 도무지 신뢰가 가질 않아서요. 링크가 필요하신 분들은 직접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Mcdodo 41W USB PD Charger & Type-C to Lightning Cable Unboxing |
충전기 박스에는 별도의 케이블 없이 충전기만 포함이 되어있구요. 한쪽 면에 "Mcdodo(麦多多)" 브랜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이 충전기는 2가지가 판매가 되고 있는데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USB PD 충전을 위한 Type-C 포트와 Type-A 포트 2개를 가진 제품입니다. 이 제품 외에도 Type-C 포트만 가지고 있는 충전기도 판매중이구요. 저는 가능하다면 여행용으로 사용해볼까 하는 생각에 Type-A 포트가 달린 제품을 구매를 했죠!
스펙은 간단하게 인쇄가 되어있는데요. Type-C 포트로는 5V 3A와 14.5V 2A, Type-A포트는 최대 5V 2.4A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인쇄가 되어있지만 퀄컴 퀵차지 하위호환이 된다는 제품 설명이 있었던 만큼 전압 전류는 자동으로 조절이 될 걸로 생각 됩니다.
아마 이 제품은 같은 외관과 스펙의 다른 브랜드 제품을 보신 분들도 꽤 많으실 걸로 생각이 되구요. 요즘은 중국에서 일괄 생산 & OEM으로 각 브랜드에 납품을 하다보니 발생하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티몰을 통해 구매했지만 벌써 브랜드만 다른, 같은 제품들 여럿이라서요. ㅎㅎㅎ
케이블은 별도의 스펙이 있진 않겠죠! 그렇지만 박스 후면에 14.5V 2A 충전이 가능하다는 문구와 맥북과 아이폰 등이 충전 가능하다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길다른 박스 안에는 케이블만 덜렁 하나!!
라이트닝 커넥터에는 Mcdodo라는 브랜드가, 그리고 Type-C 커넥터에는 브랜드 로고가 인쇄되어 있구요. 케이블은 고무재질의 타이가 기본인데요. 타이는 재질이 그렇게 좋지는 못해서 별도로 가지고 있던 벨크로 타이로 교체!
가격 대비 케이블이나 충전기 모두 제품들은 깔끔하게 잘 나온 듯 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제품 구매하면서 봤던 제품 설명 이미지에는 충전기에 CE나 FCC 인증마크도 보여서 마음놓고 구매를 했던 건데요. 정작 도착한 제품에는 그게 없네요? ㅎㅎㅎㅎ
팀쿡은 마진이 부족하다지만, 우린 통장이 비었어!!! |
이제 남은 건 충전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이냐! 그리고 번외로 퀄컴 퀵차지는 정말 잘 될 것이냐 등등 테스트를 해보면 되는 거겠죠.
충전기는 어차피 USB PD 규격만 준수하고 있다면 별다른 문제가 있을 것 같지는 않구요. 문제가 된다면 케이블 안정성이겠죠!
Type-C to 라이트닝 케이블의 경우에는 아직 MFI 인증은 내주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제품 역시 애플 인증을 받은 제품은 아니구요. 그렇지만 아무래도 아이폰 사용자는 우리 나라보다는 중국이 더 많을 테고, 그 많은 사용자들이 검증 중이니 그것만 믿고 테스트를 진행해보려 합니다.
팀쿡은 마진이 너무 부족하다고 합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케이블 하나도 그리 비싸게 받아먹으면서 마진이 부족하다는 그 말은 쉽게 와닿지 않네요!!
쉽사리 접근하기 어려운 정품 가격 때문에 급속 충전은 그리 관심을 받고 있진 못하지만 이런 호환 제품들로 그런 벽이 좀 허물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제 유선 급속(고속) 충전은 해결이 된 거 같고, 조만간 무선 충전기도 7.5W 호환제품들이 등장하길 기대해보면 되겠죠. 1코일 패드형이 79,000원이라니 이 무슨 ㅋㅋㅋㅋㅋㅋ
타이틀 이미지에 있듯이 아이폰8 플러스에 14V대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건 확인을 했구요.
사용기 잠시 스포하자면 이전에 USB PD 충전기와 순정 케이블을 사용할 때와는 달리 별다른 연결 순서 없이 아무렇게나 연결해도 제대로 14V로 인식을 하고, 아이폰 방전 상태에서 테스트시에도 재연결 없이 자동으로 14V로 충전 전압이 바뀝니다. PZOZ 케이블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